물류 시장은 트럭 운전기사 부족, 고령화의 영향이 표면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물류기기 개발‧판매‧컨설팅기업 Advanced Logi-Tech Japan(ALTJ)은 운전기사의 노동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운전기사는 인력에 따른 하역의 부담이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본 물류단체연합회에 따르면, 하역에서 인력작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적하가 71.4%, 양하가 75.0%로 높아 운전기사에게 신체적‧시간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운반대인 팔렛트(Pallet)에 화물을 올려 포크리프트 등으로 하역하는 팔렛트 하역은 운전기사의 부담을 경감시킴과 동시에 작업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팔렛트 부피에 따라 화물 적재량이 줄어들고 팔렛트 반송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Advanced Logi-Tech Japan은 새로운 발상의 파렛트인 PassBorder를 개발했다.
PassBorder는 두께 30mm, 무게 1-4kg으로 150mm에 25kg에 달하는 일반 팔렛트에 비해 대폭 박형화 및 경량화하는데 성공했다.
적재량 감소를 방지하면서 포크리프트를 이용해 일반 팔렛트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조작성을 확보함에 따라 수송효율 개선 및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아울러 Advanced Logi-Tech Japan은 PassBorder를 활용해 운전기사의 노동환경 개선과 운송비용 절감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원스톱(One-stop) 하역 서비스 Pallet 혁명 6 Down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①PassBorder 도입, ②포크리프트 도입, ③효과 측정을 위한 실증시험, ④팔렛트 관리 컨설팅, ⑤작업현장 지시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기기 도입 뿐만 아니라 현장 실증시험을 통해 서비스 이용기업에 대한 개선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이점을 최대화하기 위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 도입한 결과 하루 하역시간이 5시간에서 1시간으로 줄어들어 나머지 4시간을 운전기사 휴식 및 안전운행을 위한 여유 확보에 할당하는 효과를 얻고 있으며 인력하역에 비해 화물에 흠집 등도 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Advanced Logi-Tech Japan은 해당 서비스 보급을 확대함으로써 물류산업의 SDGs(지속가능한 발전목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