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자임(Novozyme)이 아시아에서 잠재수요를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보자임은 일본법인을 통해 자체 개발한 효소 세제를 상업화하기 위한 규제 대응, 마케팅 활동, 새로운 시장 창출, 연구개발(R&D) 체제의 글로벌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요 수요처인 의류용 세제 생산기업들에게 혁신제품 공급을 적극화하고 있으며 2018년 전략상품으로 설정한 3개 생산제품을 중심으로 니즈에 적합한 제안을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시장도 창출하고 있다.
다양한 조성에서도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액체세제용 프로테아제 Progress Uno는 옷깃이나 소매 등의 피지단백질 분해 및 제거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범용성이 높아 시장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저온성을 갖춘 아밀라아제 Amplify Prime은 식품에 따른 오염을 제거하는 등 기능이 우수하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해당 2개 생산제품을 함께 제안하는 활동도 확대하고 있다.
다양한 오염에 대처가 가능한 다양한 효소를 조합한 효소제제 Medley는 편의성, 효율성 등에 주목하면서 수요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세제 분야에서는 섬유유연제용으로 효소를 배합하는 제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식품‧음료 분야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전분 분야로, 이성화당 등 전분의 당화제품 제조를 효율화하기 위해 저pH에서 액화를 가능케 하는 LpHera, 내열성 베타-아밀라아제(미생물 베이스) Secura, 저DE덱스토린의 노화를 막는 Branchzyme 등 기능강화형 타입 당화효소를 갖추고 수요처의 생산성 향상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새로운 분야로는 신규 키실라나제 Frontia Fiberwash를 옥수수 습식제분 전분 세정공정에 첨가함으로써 파이버, 글루텐, 전분 분리를 개선시키고 이수성과 수율을 향상시키도록 제안하고 있다..
제빵 분야에서는 용도별로 생산제품을 갖추고 있다.
부드러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Novamyl과 Novamyl의 특성과 고당도 과자빵 용도에 대응한 Opticake Fresh, 볼륨감과 식감을 개선하고 유화제 프리 배합이 가능한 신규 리파아제 Lipopan Prime, 2019년 새롭게 투입한 빵 형태 유지를 위한 Sensea Form 등을 판매하고 있다.
식품 분야에서는 아크릴아미드 저감 효소인 Acrylaway와 함께 유제품용 신규 락타아제 신청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