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스트로(Covestro)가 폴리우레탄(Polyurethane) 분야에서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풍력발전 로터 블레이드용 PU 수지를 상업규모로 처음 공급하게 된 것으로, 에폭시수지(Epoxy Resin)를 대신하는 소재로 적극 육성하고 전체 PU 사업 성장에도 연결시킬 방침이다.
PU 수지 공급처는 2016년부터 협업관계를 맺어온중국 로터 블레이드 주요 생산기업 가운데 하나인 TMT로 파악되고 있다.
TMT는 길이 59.5m 로터 블레이드를 18장 생산할 계획이다.
로터 블레이드는 풍력발전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는 Envision에게 공급하고, Envision이 중국 화동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풍력발전소에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풍력발전 분야의 대형시장이며, 코베스트로는 중국에서 로터 블레이드용 PU 수지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시험제품 생산, 선박 및 석유·가스, 풍력발전·전력 분야 등의 안전인증 서비스 메이저인 노르웨이 DNV GL의 인증을 취득한 상태이다.
2018년에는 풍력발전소에서 시험운영을 시작했고 채용 및 시험실적들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최근 처음으로 상업규모 공급을 실시하게 됐다.
TMT에 따르면, 로터 블레이드에 PU 수지를 사용하면 생산 프로세스와 코스트 면에서 우위성이 확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화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코베스트로는 PU 수지를 사용함으로써 로터 블레이드를 더욱 대형화시키고 내구성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PU 수지를 사용한 로터 블레이드를 풍력발전 시스템에 혁신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기술로 파악하고 세계 주요시장에서 관련 사업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