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알칼리계 제설제가 개발돼 본격적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벤처 기업인 한국제설산업(대표 김기범)은 10년간 5억원을 투자, 환경친화적 제설제을 연구해온 끝에 최근 폐석회석의 분해물인 산화칼슘을 주원료로 한 제설제(ALCAO)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석회석을 주원료로 하며 국내에서 쉽게 조달 가능한 원료를 사용해 가격면에서도 유리하고 제조공정이 간단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산업폐기물인 폐석회를 이용해 제조, 폐기물의 재활용이라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알카오는 제설제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염화칼슘과 달리 알칼리 성분으로 만들어져 토양오염을 일으키지 않으며 부식성도 적은 것이 특징이다. 한국제설산업은 한국화학시험연구원과 충남대 금속공학과에서 환경오염 배출시험 및 부식성을 실험한 결과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도 ㎏당 270원으로 염화칼슘과 차이가 나지 않고 미국에서 개발된 CMA 제품(㎏당 3500원)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제설산업은 현재 본격적인 시장개척에 앞서 충북 옥천에 대지 1500평, 건평 530평 공장을 설립해놓고 월 2500톤 생산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중이다. 현재 제설제로 사용되는 염화칼슘이나 염화나트륨은 자체적으로 염소이온이 함유되어 있어 자동차 및 도로의 부식 및 토양의 산성화에 의해 환경오염을 유발시키고 있으며, 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교량에 염화칼슘 사용을 자제하라는 건설교통부의 지시도 있었으나 적합한 제설제가 없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염화칼슘(CaCl2)에는 염소이온이 존재해 철과 반응하면 급격히 산화철(FeCl3)를 형성하기 때문에 철을 부식시킨다. 따라서 자동차의 부식은 물론 장기적으로 도로 및 교량의 내부에 침투해 철 구조물을 부식시켜 자동차 및 도로,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 용해된 염화칼슘이 토양 및 하천으로 유입됨으로써 환경오염을 야기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선진국에서는 환경오염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제설제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염화칼슘은 동양화학 등이 연간 4만여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중 제설·제빙용으로 사용되는 양은 전체 생산량의 76%로 추정되고 있다. 무역협회(KOTIS) 자료에 따르면, 염화칼슘 평균수입량은 1만7000여톤에 이르고 있고, 혹한기에 따른 염화칼슘 수요증가를 고려할 때 제설용 염화칼슘 국내 사용량은 연간 4만톤 정도로 추정된다. 제설제로는 염화칼슘, 염화나트륨(암염, Road Salt), 염화칼륨, 요소 및 CMA(Calcium Magnesium Acetate)계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 등의 이유로 염화칼슘 및 염화나트륨이 선호되고 있다. 미국은 고속도로에 주로 암염을 사용하고, 시내도로 등에는 암염과 염화칼슘을 일정비율 섞어 사용하며, 혹한기에는 상대적으로 염화칼슘 비율을 높여 사용하고 있다. Global Chemical Magazine에 따르면, 미국에서 제설·제빙용으로 사용하는 염화칼슘 사용량은 1998년 약 31만톤, 1999년 약 32만톤으로 연평균 1-2% 정도 증가하고 있으며, 염화칼슘·염화나트륨을 포함한 전세계 제설제 시장은 연간 2000만톤으로 추정된다. <화학저널 2000/1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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