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inneng, C3‧C4 유도제품 투자 확대 … 롯데케미칼도 LPG 전환
중국 석유화학기업들이 LPG(액화석유가스) 원료 투입을 확대하고 있다.
산둥성(Shandong) 소재 민간 화학기업인 Jinneng Science는 프로판(Propane), 부탄(Butane) 등 LPG를 원료로 C3 및 C4 유도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총 500억위안(약 10조원)을 투자해 2023년 말까지 PDH(Propane Dehydrogenation) 플랜트 2기를 완공해 C3 체인을 확충하고 부탄을 출발원료로 생분해성 플래스틱까지 생산하는 일관생산체제를 확립할 계획이다.
사업장에서 배출된 탄소를 감축함과 동시에 PDH 부생 수소를 유효하게 활용하고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Jinneng Science의 출자기업 Jinneng Chemical은 칭다오(Qingdao)의 동지아구(Dongjiakou) 화학단지에서 러머스(Lummus) 기술로 PDH 플랜
트 2기와 PP(Polypropylene) 45만톤 플랜트 2기를 건설하고 있다. 완공 후 프로필렌(Propylene) 생산능력은 180만톤으로 2배 확대되고 PP는 135만톤 체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Jinneng Chemical은 원료 생산 확대를 계기로 PP 외 C3 유도제품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하반기부터 2024-2025년 완공을 목표로 아크릴산(Acrylic Acid)과 아크릴산부틸(Butyl Acrylate), 부탄올(Butanol), 정제 아크릴산, NPG(Neopentyl Glycol), SAP(Super Absorbent Polymer) 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이다.
또 탄소섬유 원료용 AN(Acrylonitrile) 생산도 검토하고 있으며 환경영향 평가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로 파악된다.
증설 투자에 따른 탄소 배출량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PDH 2기 가동에 따라 부생량이 14만톤으로 2배 증가할 수소를 청정에너지로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장 인근에 2023년 말까지 발전용량 130MW급 해상 태양광발전 장치를 설치하고 가동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파악된다.
동지아구 화학단지는 산둥성에서 유일하게 천연 심수항(수심 15미터 이상)을 보유한 화학단지이다.
Jinneng Chemical은 심수항 터미널에서 저장능력 60만입방미터의 LPG 탱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입 프로판을 PDH 플랜트까지 파이프라인으로 수송하고 있다.
아울러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와 1,4-BDO(Butanediol)부터 PBAT(Poly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 PBS(Polybutylene Succinate) 등 생분해성 플래스틱으로 이어지는 C4 유도제품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노말부탄을 무수말레인산(Maleic Anhydride)으로 유도하고 BDO 원료와 PBAT 개질 등에 사용하기 위한 투자이며 MMA(Methyl Methacrylate) 투자도 별도로 추진하고 있다.
부탄을 출발원료로 사용하는 C4 직산법을 채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Jinneng Science는 2004년 설립돼 석탄화학과 석유화학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2년 매출액이 168억위안(약 3조3000억원)으로 전년대비 39.0% 증가한 반면, 최종이익은 2억2900만위안으로 73.0% 급감했다.
국내에서도 롯데케미칼을 중심으로 LPG 투입을 확대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여수·대산 NCC(Naphtha Cracking Center)의 원료로 LPG 사용량을 확대하는 설비 효율화에 2021년 약 1400억원을 투자했다.
원료 중 나프타 투입량을 줄이는 대신 LPG를 늘려 LPG 비중을 20% 수준에서 2022년까지 약 40% 수준으로 끌어올렸고 에틸렌 생산능력을 확대하면서 LPG 도입 비중을 최대 50%로 확대함으로써 원료 다변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롯데케미칼은 국내 에틸렌 생산능력이 여수‧대산을 포함 230만톤에 달하며 미국, 말레이지아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포함하면 450만톤으로 세계 7위로 파악된다. (강윤화 책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