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말헵탄(Normal Heptane), 노말헥산(Normal Hexane) 가격이 상승했다.
노말헵탄과 노말헥산은 폴리올레핀(Polyolefin) 중합 용매와 의·농약 중간제품 합성, 식용유 추출 용매 등으로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95% 이상 고순도 그레이드와 60% 그레이드가 거래되고 있다.
아시아 노말헵탄·노말헥산 거래가격은 중국 재무부가 2023년 6월30일 석유정제제품에 대한 과세 재검토를 발표함에 따라 상승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탈세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가솔린, 나프타(Naphtha), 윤활유 등에 부가가치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으며 노말헵탄, 노말헥산 및 원료도 대상에 포함했다.
면세 혜택을 받는 폴리에스터(Polyester) 원료용 P-X(Para-Xylene)와 달리 노말헵탄과 노말헥산 원료는 과세대상이며 세율은 리터당 152위안으로 알려졌다.
아시아·중국 시황은 수급 타이트까지 겹쳐 톤당 200-300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수출할 때 일반적으로 원료의 부가가치세를 환급하고 있으나 노말헵탄·노말헥산은 환급대상에서 제외했다.
중국 생산기업이 원료가격 상승을 반영해 잇따라 가격인상에 나섰으며 SK 등 국내기업들도 국제유가 상승을 이유로 가격전가를 추진하고 있다.
노말헵탄·노말헥산 5-6월 거래가격은 한국산, 일본산, 중국산 순으로 높았으나 엔화약세까지 영향을 미쳐 11월 현재 중국산이 가장 비싸고 일본산이 가장 저렴해진 것으로 파악된다.
가격 구도가 재편됨에 따라 일부 중국기업은 일본산 노말헵탄·노말헥산 구입을 검토하고 있다.
한국·중국기업이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자 일본산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 노말헵탄·노말헥산 메이저 공장에서 설비 트러블이 발생해 수급 밸런스가 타이트해짐에 따라 일본산 가격도 상승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