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생산 세계6위를 달리고 있는 국내자동차산업은 93년 63만8500대를 수출했다. 엔화강세의 영향으로 93년 하반기부터 수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93년은 트럭·버스 등의 상용차수출 증가가 눈에 띄게 늘었다. 총 6만6000대를 수출해 전체수출량의 10.4%에 불과하지만 92년대비 신장률은 무려 131%에 달했다. 94년 상반기 수출량은 93년동기대비 23.6% 증가한 34만2550대, 금액으로는 36.7% 증가한 23억8000만달러를 나타냈다. 이런 추세라면 94년 수출목표인 80만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약 79만대정도는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형승용차의 수출은 약 60만대로 전체의 4분의3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소형자동차는 엔고현상을 타고 성능·가격·스타일로 미국·일본 자동차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표, 그래프 : | 자동차 5사 94년 상반기 매출현황 | 자동차 각사별 생산전망(1994) | 수입승용차 국내관세율 추이 | 자동차 판매 대수현황(1994년 상반기) | 승용차 보유대수 변천추이 | <화학경제 1994/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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