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모직이 강력한 구조조정, 전략제품과 브랜드 육성, 고수익 위주 사업재편, 직원 근무사기 진작 등 남다른 변신 노력끝에 2001년에는 매출액 1조7000억원에 경상이익 1100억원을 달성할 전망이다. 제일모직이 흑자로 돌아선 것은 IMF 한파가 불어닥치기 전부터 지속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함은 물론 주력을 섬유에서 화학으로 변신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대구와 안양공장 부지 매각을 비롯한 1800억원의 자산매각과 함께 1999년 유상증자로 1997년 말 294%에 달했던 부채비율을 106%까지 끌어내렸다. 제일모직은 또 일찌기 섬유기업에서 화학기업으로 변신하는데 성공한 일본 Toray를 철저히 벤치마킹, 화학제품과 정보통신소재 부문은 철저히 고부가화에 주력했고, 일반 플래스틱보다는 수익성이 월등히 좋은 난연 ABS와 고기능성 수지 위주 개발에 전념했다. 이에 따라 모니터용 난연 ABS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GE를 제치고 세계시장 점유율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보통신소재 부문의 EMC(반도체 회로보호 소재)는 국내시장의 36%를 점유하고 있다. 제일모직은 화학기업으로 변신한 후에도 패션·직물 부문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집중, 세계 최초로 130수 모직물을 개발하는 등 정상급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직물사업은 세계 2위로 미국시장의 13%를 점유하고 있다. 패션사업도 신사정장과 트래디셔널 캐주얼 부문에서 국내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패션 부문은 26개에 이르는 브랜드 중 경쟁력이 떨어지는 10여개를 정리했다. 브랜드 개발에 투입된 초기 투자비용을 고려하면 너무 과격하다는 평도 있었지만 핵심 브랜드의 가치를 끌어올리는데 집중, 결과적으로 남성복, 캐주얼, 골프웨어 등에서 갤럭시, 로가디스, 빈폴 등 국내 최강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었고 매출 신장에도 크게 기여했다. 현재 패션부문은 회사의 '캐쉬카우'(Cash cow)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또 1993년 중국을 원가경쟁력 있는 수출 우회기지로 활용하고 중국 내수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천진(天津)에 방적 2만추 규모의 직물공장과 연간 10만착 생산규모의 신사복공장을 건설했다. 이에 따라 '양모→실→복지→신사복' 생산의 일관공정을 갖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한편, 제일모직은 화학부문의 흑자기조에도 불구하고 직물 및 의류사업 부진으로 1996년 108억원, 1997년 207억원, 1998년 442억원 등 3년 연속 적자의 수렁에 빠졌으나 구조조정에 성공하면서 1999년부터 흑자로 돌아섰다. <Chemical Daily News 2001/08/16>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화학경영] 제일모직, 바이오의약품 사업 본격화 | 2015-07-16 | ||
[화학경영] 제일모직, S-Oil과 공정개선 협약 | 2015-04-30 | ||
[화학경영] KCC, 제일모직 지분목적 허위보고 | 2015-03-05 | ||
[EP/컴파운딩] 삼성SDI, 제일모직 소재 “재시동” | 2014-11-14 | ||
[화학경영] KCC, 제일모직 주식 차익 1300억원 | 2014-11-06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