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무역수지 비중이 1999년 기준 46.0%에 이르는 등 국내 자동차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산업구조를 고도화시키고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핵심산업으로 국가의 기술경쟁력 을 평가하는 대표산업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8년 기준 제조업 생산액 425조71억원 중 자동차 생산액이 32조7867억원에 달해 자동차의 생산비중이 1985년 4.3%에서 1998년 7.7%로 증가했다. 또 광범위한 연관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가 지대해 자동차산업 관련 고용이 1997년 기준 약 15 0만명으로 전산업 고용의 7.0%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은 무역수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수출 전략산업으로 국내에서는 자 동차가 반도체 다음의 최대 단일 수출품목이다. 전산업에서 차지하는 수출비중도 1990년 3.3% 에서 1999년 7.8%로 크게 증가했다. 자동차 무역수지는 국내 전체 무역수지 개선에 크게 기여해 1999년 전체 무역수지 239억달러 중 자동차 무역수지가 110억달러를 기록해 46.0%의 비중을 보였다. 우리나라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1991년 자동차 생산국 세계9위, 1995년 세계5위에 올랐으나 1999년에는 284만대를 생산해 세계7위에 머물렀다. 다국적기업의 현지생산에 의존하고 있는 스 페인, 캐나다를 제외하면 한국이 세계4위에 오르게 된다. 세계 자동차 생산에서의 비중이 5.2%이며, 1999년 기준 세계 수출량 1854만대의 8.1%에 해당하 는 151만대를 수출했다. 1998년에는 세계 수출량의 약 6.4%에 해당하는 136만대를 200여국에 수출해 1991년 이후 자동차 생산국 세계6위를 유지해왔다. 우리나라는 자동차산업의 역사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개발도상국 중 독자적인 모델개발에 성공 한 유일한 국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래프,도표:<자동차산업의 생산비중><자동차산업 관련 고용현황><자동차 수출비중><세계 자동차 생산현황><세계자동차 수출(1999)><자동차기업의 생산현황(1998)> <Chemical Daily News 2001/1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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