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전방산업인 건설, 자동차 등의 경기침체 및 중국산 저가제품 수입 급증 등의 영향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던 Chemicals 산업은 2002년 전반적으로 회복되겠으나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설 및 자동차 경기에 민감한 페인트 및 접착제, 고무약품 등은 소폭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세제 및 섬유 의존도가 높은 계면활성제, 염·안료 분야는 2001년에도 힘든 행보를 지속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2002년 자동차산업은 월드컵 특수, 대통령 선거, 지방자치 선거 등 사회적 행사들과 특별소비세 인하 등 정부의 경기부양책 영향으로 안정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1993년부터 1997년까지 신차 판매량이 770만대이고 평균 교체기간이 4.7년인 것을 감안하면 2002년 교체가 예상되는 수요는 200만대를 상회할 것으로 보이며, 경기침체를 감안해도 2002년 전체 국내수요는 2001년에 비해 5.2% 증가한 155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02년 자동차 국내시장의 가장 큰 변수는 GM대우자동차의 정상화 여부로 일정대로라면 2002년 하반기부터는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르노삼성자동차가 SM3(소형신차)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국내시장은 GM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4파전 양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2년 국내 자동차 생산은 2001년의 호조세가 지속돼 안정적인 국내수요 및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33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건설계약액 전망(2002) | 산업별 경기전망(2002) | 자동차 국내수요 변화요인 | 페인트 생산동향(용도별) | 페인트 생산동향(성분별) | 에폭시 접착제 생산현황 | 계면활성제 집중육성 분야 | 안료 생산전망 | <화학저널 2002/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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