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잉크]
코팅시장 "M&A 효과 막대하다"

 Akzo Nobel이 페인트 매출 55억유로를 기록하면서 세계 제1의 코팅 생산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수·합작의 기회를 엿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kzo Nobel은 1999년 Gourtaulds 통합에 집중해 몸집 줄이기에 주력했었다.
 Akzo는 2000년 7월 Dexter의 항공기 코팅사업을 사들여 항공코팅 부문에서의 매출이 2배 늘어난 1억달러를 기록, PPG의 PRC-Desoto 사업에 이어 2위로 떠올랐다.
 또 2000년 8월 영국의 운수용 코팅 및 그래픽 시장 1위인 Mason Coatings의 상품 수송차 코팅사업을 인수했다. Akzo는 인수에 따라 페인트 시장에서의 입지가 강화돼 자동차에 그래픽 응용이라는 유망한 사업에 진출해 유럽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Akzo는 2000년 초 중국에 2개의 코팅 플랜트 건설에 착수하는 등 아시아시장에로의 진출도 넘보고 있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의 주요 시장은 중국으로 현재 공사중인 플랜트가 아시아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발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상하이 인근의 플랜트는 자동차 Refinish, 분말 코팅, 운송용 코팅을 생산하는 한편, Donnguan City 소재 플랜트는 목재용 코팅제를 생산할 예정이다.
 Paribas Capital Markets도 Akzo의 아시아지역 매출이 8%에 불과해 아시아에서의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PPG는 2000년 2월 건축용 코팅 소매기업 Monarch Paints를 사들였을 뿐 2000년 들어 인수속도를 줄였다.
 북미 이외지역에서 몇 차례 인수기회가 있었으나 PPG는 공업용, 자동차용, Refinish용 코팅사업의 대형 거래를 모색하고 있고, 북미경제가 약간의 침체 기미를 보이고 있어 경기회복을 주시하고 있다.
 PPG는 다른 페인트·코팅은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으면서 건축용 페인트·코팅은 북미에서만 판매하고 있는데 건축업계에 강한 지역적 요소가 작용해 공급과 생산의 경제를 실현하려면 지역 시장점유율을 충분히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PPG는 Monarch 인수 외에도 최근 오하이오주 내 대부분의 상점을 거느리고 있는 New Dean & Barry의 페인트 소매사업을 인수하는데 합의하는 등 지금까지 지역 소매기업의 인수에 가장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Monarch는 텍사스와 이웃한 주들의 상점을 통해 전문 건축기업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PPG는 지난 15년 동안 독립 페인트 대리점과 대형 소매점에 제품을 공급하는 등 자체 공급망을 통해서는 판매하지 않았지만, Monarch를 인수함으로써 건축업체를 겨냥한 페인트 상점 공급망을 구축하게 됐다.
 DuPont도 2000년 아시아의 Refinishing 합작투자 파트너인 Toa를 사들였을 뿐 인수의 고삐를 늦추고 있다. 1999년 유럽 자동차용 코팅 생산기업 1위인 Herberts를 인수한 후 페인트사업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다.
 유럽에서의 생산능력, R&D, 마케팅, 경영 합리화에 돌입하면서 900개의 일자리를 없애고 5개의 플랜트를 정리해 8000만달러의 세전 비용절감을 달성했다. 또 Herberts를 인수함으로써 자동차용 페인트 1위 자리에 올랐다.
 한편, OEM 부문에서 인수할만한 코팅기업이 많지 않아 독과점 위반이 우려되는 상황이어서 DuPont, PPG, BASF가 시장에서 거래를 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3사의 북미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DuPont은 세계시장 점유율 14%를 차지해 15-16%의 Akzo 뒤를 바짝 쫓는 등 공업용 코팅부문 특히 액체·분말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 플래스틱 코팅과 거울 하우징(Mirror Housing)의 틈새시장에도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현재의 사업을 구축한 다음 전세계에 확대할 계획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2/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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