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신기술 개발ㆍ이용 더뎌 … 소재ㆍ생산설비 경쟁력 높여야 한국이 도자기산업에서 세계적으로 깊은 역사와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만큼 고가제품 시장을 타겟으로다양한 관련기술과 특허를 확보해야 할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도자기란 점토를 주원료로 해 일정 형태를 만들고 고온에서 구운 제품으로 식기ㆍ생활자기와 같은 전승 도자기, 타일ㆍ위생도기, 벽돌ㆍ기와ㆍ옹기 등과 같은 건축용 도자기, 내열자기ㆍ전기애자와 같은 산업용 도자기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국내 도자기 관련 특허출원은 1991년부터 2002년 말까지 총 474건이 출원됐고, 연도별로도 1998년 26건, 1999년 49건, 2000년 이후에도 출원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도자기 분야의 신기술의 개발 및 이의 적용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어 특허출원 증가도 점진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도자기산업 특성상 전체 출원 중 내국인 출원비율은 91.3%로 대부분을 점하고 있으며, 주로 중소기업 위주의 출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1991-2002년 도자기 관련 특허출원은 식기ㆍ생활자기(전승 도자기) 분야 20.4%(97건), 타일ㆍ위생도기(세면대ㆍ욕조ㆍ변기) 분야 16.6%, 벽돌ㆍ기와ㆍ옹기 분야 48.7%, 산업용 도자기(내열자기ㆍ전기애자) 분야 14.3%로 각각 나타난다. 한편, 도자기는 굽는 온도에 따라 ▷500-600℃에서 구운 토기(Earthenware) ▷1000℃ 이상에서 구운 도기(Pottery) ▷1200℃ 이상에서 구운 석기(Stoneware) ▷1300℃ 이상에서 구운 자기(Porcelain) 등으로 구별된다. 도자기산업의 산업의 부침속도가 비교적 완만하고 제품의 주기(Life Cycle)가 상대적으로 긴 편에 속하는 것으로, 시장경쟁력의 확보가 단기간의 기술개발 또는 광고로 이루어지지 않지만 일단 특정 제품이 시장을 선점케 되면 새로운 문화를 지속적으로 형성시키는 특징이 있다. 도자기산업의 세계시장은 약 50조원, 국내시장은 연간 1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세계의 수출 시장은 선진국이 주도하는 시장과 개발도상국이 주도하는 시장으로 양분돼 고가품 위주의 선진국 제품과 저가품 위주의 개도국 제품으로 양극화돼 있는 상태이다. ▷타일 분야에서의 고가품으로는 이태리, 스페인, ▷식기 분야에서는 영국, 미국, 일본, ▷세면대ㆍ욕조ㆍ변기 등 위생도기 분야에서는 일본, 미국, 독일 등이 주도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 중 중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타이, 터키, 아랍에미리트 등의 제품이 저가품 시장을 점하고 있다. 특허청은 노동력 투입이 많아 사양화돼 가고 있는 국내 도자기산업을 활성화시기키 위해 제조설비의 자동화 및 무인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며, 관련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도자기 소재, 생산설비 등의 기술개발 및 특허권을 통한 대외경쟁력 향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인경 기자> 표, 그래프: | 도자기 관련 특허출원 현황 | 도자기 기술특허 출원현황 | <Chemical Journal 2003/06/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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