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수급타이트 지속 “급등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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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ghai 프로젝트 지연 … TDI 16만톤에 MDI 24만톤 가동시기 주목 BASF와 Huntsman, 중국기업들의 Shanghai 합작 Isocyanate 프로젝트의 가동이 지연되고 있다.7월 예정됐던 TDI(Toluene Diisocyanate) 16만톤, MDI(Methylene Di-para-phenyl Diisocyanate) 24만톤 플랜트가 아직 가동하지 않았고, 일부에서는 10월까지 가동이 연기될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가격 및 수급밸런스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주목돼왔으나 가동이 지연됨에 따라 이미 고가격권을 형성하고 있는 TDI의 가격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Shanghai 합작 프로젝트는 BASF, Huntsman 외에도 Sinopec, Shanghai Huayi 등이 참여했으며, TDIㆍMDI 플랜트가 7월 가동할 것으로 예정됐다. 그러나 현재 가동은 물론 개소식 등 관계행사 안내장조차 배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장 관계자들은 기술ㆍ품질 면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 아니냐며, 9월 가동도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하고 있다.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중국에서 BASF와 Huntsman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라는 사실만으로 세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TDI의 세계 수요는 170만톤에 달하고 있으나 2005년 가울 미국을 덮친 허리케인 Katrina와 Rita 피해 로 Lyondell, Huntsman 등 총 20만톤에 이르는 플랜트의 가동이 중단돼 현재 세계적인 수급타이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 중국에서는 유럽 및 미국의 플랜트가 가동을 중단함에 따라 유입량이 줄어들었고, 연질품 수요가 신장해 TDI는 2006년 초 톤당 2600달러 전후의 높은 가격권을 형성했다. 이에 따라 Shanghai 연합 16만톤 플랜트 가동에 대해 시장관계자들은 미국 TDI 가격이 3000달러대, 유럽도 공급부족이 심화된 상황에서 BASF가 플랜트를 가동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가격이 유지될 것이라는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2006년 1월 국내 2사 및 일본기업에 대한 중국의 반덤핑 관세율이 수정됨에 따라 4-16%가 적용돼 일본 Mitsui Chemical Polyurethane, 한국화인케미칼, 한국 BASF 공급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따라서 35만톤에 달하는 중국 TDI 시장의 16만톤 플랜트 가동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MDI는 2006년 초 Ningbo 소재 Yantai Wanhua의 16만톤 플랜트 가동 등으로 중국 시장가격이 하락해 Polymeric MDI가 2000달러를 밑돌았으나 최근에는 Yantai Wanhua 설비트러블과 스판덱스, 인공피혁 수요가 신장해 Polymeric MDI가 2200달러, Pure MDI가 2400달러 정도로 상승했다. 다만, Shanghai의 24만톤 합작 플랜트가 가동에 들어가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Shanghia 플랜트 가동에 따른 가격하락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TDI는 가구용 연질폼의 생산시즌이 곧 본격화되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화학저널 2006/08/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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