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웰빙바람 타고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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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발효유 시장 1조원 상회 … 시장호조에 메이저 경쟁 격화 유산균이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에 따라 식음료, 화장품, 사료, 바이오 백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식량기구(FAO)에 따르면, 유산균(Probiotics)은 살아있는 미생물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유익한 세균이며, Prebiotics는 유산균의 성장을 돕는 성분으로 올리고당과 식이섬유 등을 지칭한다. 국내 유산균 시장에서는 한국야쿠르트, 남양유업, 서울우유, 매일유업, 파스퇴르유업, 롯데햄우유 등 대기업들이 발효유와 낙농발효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셀바이오텍 등 벤처기업들은 유산균 스타터 등 미생물 원균의 개발 및 판매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표, 그래프 | 세계 발효유 소비동향 | 세계 유산균 특허출원 비교(1999-2002) | <화학저널 2006/10/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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