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2000여억원으로 추정되는 국내 벽지 시장에서 기존 종이벽지가 PVC벽지로 전환 되고 있다. 이는 80년대 중반까지 지방을 중심으로 종이벽지가 총 수요의 50%정도 사용되었으나 80년대 후반부터 신도시 아파트 건설 등 건설경기의 활황으로 90년대 초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종이벽지의 사용이 감소되면서 PVC벽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PVC벽지 생산기업은 대동벽지·럭키·개나리벽지 등이 있는데 대동벽지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외 개나리·서울·삼미 등이 경쟁하고 있다. 연간 벽지 시장규모는 1800억~200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중 PVC벽지는 약 1200억원 규모로 100여개 기업들이 난립 경쟁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들은 대부분 종이 및 PVC벽지를 생산하고 있다. 상위 10여개 기업을 제외한 소규모 기업들은 대부분 종이벽지를 위주로 생산하고 있다. 상위 10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70%선으로 대동·럭키·개나리·대우·서울 외에 하나·보성·장미·삼미·동남갈포 등이 있다. 대동벽지는 종이벽지를 임가공 형식으로 생산 공급하고 있다. 벽지를 재질별로 보면 종이·PVC·실크·마·지사 등으로 나뉘어지며 이중 PVC는 Paste Resin을 사용하고 있다. <화학저널 1993/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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