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고부가사업 아니다! 고부가가치제품으로 주목받았던 UV(Ultra-Violet) 코팅이 생산기업 난립에 따른 과당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아울러 수요가 호조를 보이던 휴대폰 시장은 해외이전이 활발하고, PVC(Polyvinyl Chloride) 바닥재는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며, UV잉크 역시 인쇄시장 침체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반면, UV접착제는 수요 호조에 신규수요까지 창출돼 장기 전망이 밝게 나타나고 있다. UV는 UV도료, UV잉크, UV접착제 등에 사용되며 기존 제품보다 친환경적이어서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제품으로 각광받아왔지만 한국은 친환경성보다 코스트 경쟁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 성장성이 불투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UV도료는 자외선 조사에 의해 경화하며 열을 직접 가할 필요가 없어 저온 경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열가소성 플래스틱, 목재, 종이 등 고온가열이 어려운 제품에도 고품질의 코팅이 가능하다. 경화시간은 초단위이기 때문에 고온·장시간 건조를 필요로 하는 가열건조 방식에 비해 설비투자비용이 저렴하고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용제를 사용하지 않아 도료경화 이후 악취가 나지 않고 100% 도막 성분이기 때문에 환경부하가 적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반면, 기존 도료에 비해 비싸고 자외선 조사 설비 등 초기비용이 소요되며 평면이 아닌 요철부분의 경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 다양한 색상의 도입이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UV도료 시장은 크게 플래스틱용, 목공용, 상재용, 종이용 등으로 구분되며 플래스틱용은 휴대폰과 가전제품, 화장품 용기, 자동차 내외장재 등에 사용되고 있다. 표, 그래프 | UV잉크와 일반잉크의 특성 비교 | PVC바닥재용 UV도료 시장점유율(2006) | 휴대폰용 UV도료 시장점유율(2006) | 건축 착공면적 | 합판마루용 UV도료 시장점유율(2006) | UV잉크 시장점유율(2006) | UV잉크 수요비중(2006) | UV접착제 수요비중(2006) | <화학저널 2009/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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