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을 위한 계기 필요하다! 섬유산업이 사양기에 들어서면서 관련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섬유기업들은 고부가가치 섬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 역시 차세대 섬유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특히, 수퍼섬유, 나노섬유, 스마트섬유, 친환경섬유 4개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나노섬유와 스마트섬유, 친환경섬유는 국내외 시장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고 있으나 해외와의 기술격차가 적어 국내기업 및 연구기관이 선두권에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탄소섬유(Carbon Fiber)와 아라미드(Aramid) 등 수퍼섬유는 주도권을 잡고 있는 해외기업들의 입지가 높아 국내기업들의 영향력이 확대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수섬유 시장 기지개를 켜나? 국내 섬유산업은 1980년대부터 사양기에 접어들었고 1990년대로 넘어오면서 중국의 성장과 함께 급격한 쇠퇴기를 맞이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스판덱스(Spandex) 등 일부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살아나고 있지만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고 중국 및 인디아 등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개발도상국들의 추격으로 고부가가치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필요성 대두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국산화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수섬유는 탄소섬유와 아라미드섬유 등 수퍼섬유를 중심으로 시장이 구축돼왔으나 탄소섬유는 전량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아라미드섬유도 코오롱 생산물량을 제외하고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나노섬유와 스마트섬유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대량 생산체제와 기술력을 갖춘 곳이 나오지 않고 있어 관련기업과 연구소 및 정부의 총체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친환경 섬유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반응이 크지 않아 관련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는 신섬유 소재 육성 계획으로 관련기업과 연구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시장 관계자는 “섬유 생산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 역시 섬유소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해 일반 소재 못지 않게 집중 육성할 것으로 보인다”며 “8월 말에는 연구개발과제를 중심으로 신섬유 개발 로드맵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표, 그래프 | 아라미드섬유 생산능력 | 탄소섬유 수입동향 | 아라미드섬유 생산비중 | <화학저널 2010/7/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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