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보급촉진 정책으로 수요 호조 … 수입량 많아 문제
화학뉴스 2011.05.11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중국의 고무호스ㆍ벨트 시장이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컨베이어 벨트 생산량은 2009년 2억8000만㎡로 전년대비 13.8% 감소했으나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8.3% 증가했다. 고무호스 생산량은 1억8789만9600Bm으로 8%, 자동차용은 1억1630만개에 달해 5.6% 늘어났다. 벨트 생산량은 18억Am으로 전년대비 7.2% 증가했고 자동차용은 2191만3800개에 달했다. 중국에는 총 84개의 고무호스ㆍ벨트 생산기업이 있으며 공급과잉과 수익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신증설이 이어져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teel Cord 컨베이어 벨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2002년 20사에서 2008년 80사로 확대됐다. 고무호스 시장은 특히 강선합사(Steel Wire Braided) 고무호스가 2004년 대비 17%p, 강선나선형(Steel Wire Spiral) 고무호스가 8%p 확대돼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은 자동차 보급촉진책에 힘입어 자동차를 비롯 건축자재, 야금, 기계, 화학, 교통수단 등 고무호스ㆍ벨트의 전방산업이 수혜를 입으면서 2010년에도 시장 확대가 이어졌다. 특히, 자동차 생산량이 2009년 1400만대로 43.2% 급증함에 따라 고무호스 수요는 2억8000만Bm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고무호스 생산량의 80%가 자동차용으로 사용되는데 반해 중국은 40-50%에 그치고 있어 수요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igh-Strength 컨베이어 벨트, 자동차 트랜스미션 벨트, 자동차 고무호스 등의 자동차용 고무가 매년 50억위안 수입되고 있어 아직 내수시장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은 Low-Grade 고무호스ㆍ벨트 수출에 집중하고 있어 수출량이 2009년 8억5000만위안으로 전년대비 18.2% 감소했고, 컨베이어 벨트는 27.6%, 고무호스는 25.6%, V벨트는 11.2% 줄어드는 등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트랜스미션 벨트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보이나 중국의 Synchronous 벨트의 품질이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어 수입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선진국은 Synchronous 벨트를 Hydrogenated Nitrile 고무, CR(Chloroprene Rubber), 유리코드 등 다양한 고부가제품을 채용해 만들고 있으며 수명도 3년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도 자동차산업에서 가장 주목되고 있는 트랜스미션 벨트제품을 다양화ㆍ고부가화하는데 집중함으로써 수출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1/0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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