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 성장에서 질적 향상으로 전환 … 일본·한국기업 마케팅 강화
화학뉴스 2013.12.20
중국도 장기적으로는 고급기술이 큰 경쟁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경제가 고도성장에서 벗어나 GDP(국내총생산) 성장률 7-8%의 안정기에 들어섬에 따라 내수의 질적 향상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보급이 확대되고 있어 조립부품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관련소재 생산기업들이 현지생산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MGC(Mitsubishi Gas Chemical)는 고부가가치 프린트기판에 사용되는 BT 소재 및 FR-4 소재 수요 신장에 대응할 방침이다. BT 소재는 일본과 2013년 완공 예정인 타이공장에서 공급하고, FR-4 소재는 중국 Shengyi와 제휴해 공급할 계획이다. Nippon Synthetic Chemical Industry는 편광판에 투입되는 PVA(Polyvinyl Alcohol) 필름 편광판은 일본과 한국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성장하고 있는 현지 수요기업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Suzhou에서 기능성 미립자를 제조‧판매하고 있는 Soken Chemical도 시장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은 기능성 미립자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주로 일본으로 수출했으나 2009년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해 최근에는 중국 판매비중이 무려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oken Chemical은 액정 체인 생산지가 한국, 타이완에서 중국으로 전환됨에 따라 2013년 중국 판매비중이 90%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능성 미립자는 화장품용으로도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파운데이션 등에 혼합해 흡수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으로, 액정과 마찬가지로 화장품 체인도 중국에 집중되고 있어 수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중국은 메이크업용 화장품 시장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아직은 스킨케어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메이크업제품 비율은 10%에 불과하나 연안부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해 신장률은 스킨케어제품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OEM기업인 Kolmar는 2013년 6월 Suzhou 소재 립스틱 공장의 생산능력을 20% 확대한데 이어 파운데이션 증설도 계획하고 있으며 Shiseido, Kose 등도 중국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환경오염, 누수 등의 영향으로 물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적극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강화 플래스틱 복합관 생산기업 Sekisui Chemical은 Shanghai,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이어 4월 Hebei 소재 KNT와 물 인프라 합작기업을 설립해 냉각탑, 정화탑, 공업용 탱크까지 사업을 확대했다. Sekisui Chemical은 생산, 판매 뿐만 아니라 시공, 애프터서비스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3/1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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