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화 따라 폴리머 사용비중 확대 … 유리의 PC 대체도 개발 단계
화학뉴스 2014.07.23
환경문제와 함께 연비절감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경량화의 중요성이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7월23일 화학경제연구원(원장 박종우) 주최로 코엑스에서 개최된 <자동차용 기능성 폴리머 및 경량화 기술 세미나>에서 자동차부품연구원 노상호 센터장은 <자동차 경량화 필요성과 개발 동향> 발표를 통해 “현대사회는 도시화, 고령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2050년에는 세계 인구의 70%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도시화가 되면 자동차의 고급화, 안락성, 모바일 오피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줄여야 하는 환경문제도 부각되고 있어 자동차 경량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 자동차 경량화에서 첫번째 이슈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선택하는 성향이 점차 경제성과 연비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 두번째는 정부의 규제이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엔진 크기를 줄이고 전기자동차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새로운 소재를 대체해 경량화를 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자동차소재 생산기업들은 다양한 소재의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는 기능성이 향상되면서 계속해서 무게가 늘어나고 있으나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경량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면서 무게 증가를 억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유럽산 자동차들은 경량화 기술개발이 활발해 새롭게 출시되는 자동차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자동차에 비해 무게가 거의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상호 센터장은 “경량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 2가지는 소재의 경량화와 공정의 경량화”라며 “일반적으로 마그네슘은 알루미늄 보다 무게가 가볍지만 가격이 높아 최근에는 중요성이 떨어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아우디는 알루미늄 사용량이 32.3%로 매우 높고 고분자는 15-17%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분자로는 PP(Polypropylene) 비중이 가장 높고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PVC(Polyvinyl Chloride)의 비중도 여전히 큰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한국산 자동차는 스틸 63%, 알루미늄 10%, 고분자 12%로 자동차의 성향이 유럽산보다는 미국산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유리를 PC(Polycarbonate)로 대체하는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는 PC위에 유리를 코팅하는 단계까지 도달했으며 유럽에서는 일부 자동차 모델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원지 기자> <화학저널 2014/07/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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