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분기 영업실적 LCD가 견인 … 장기적인 미래전략 수립 필요
화학뉴스 2014.08.08
침체될 것으로 예상했던 LCD(Liquid Crystal Display) 패널이 영업실적 개선을 이끈 반면 디스플레이 생산기업들이 주력하고 있는 차세대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패널 시장은 오히려 침체되는 등 디스플레이 시장이 예측불허 상태에 빠졌다.
소비자들의 사용습관과 기술발전 추이가 급변하면서 글로벌 디스플레이 생산기업의 주요 수익원이 분기별로 변화하고 있다. 2014년 2/4분기 국내 디스플레이 생산기업들은 LCD 효과를 톡톡히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익원은 2013년까지 AM-OLED(Active Matrix OLED) 패널이었으나 2014년 2/4분기 UHD(Ultra High Definition) LCD를 중심으로 LCD 패널 수익이 급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3년 여름 일시적으로 AM-OLED 패널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LCD를 넘어선 이후 AM-OLED 가격 하락과 수요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2014년 2/4분기에는 40인치 이상 대형 LCD 패널이 부가가치를 높이면서 수익성이 향상됐다. LG디스플레이도 대면적 OLED가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대면적 LCD가 영업실적을 뒷받침했다. LG디스플레이는 모니터 및 노트북용 공급량을 감소하지 않고 고부가가치용으로 전환해 매출을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전망과 실제 흐름이 엇갈리면서 관련기업들이 성장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경쟁기업이 많아지면서 특정분야의 인기가 많아지면 6-7개월 이내에 공급과잉이 일어날 정도”라며 “단기간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장기적인 안목이 절실하다”라고 지적했다. <화학저널 2014/08/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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