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C, 글로벌 배기가스 배출규제 강화로 … 폴란드 공장 대폭 증설
화학뉴스 2015.03.03
Sumitomo Chemical(SCC)은 디젤자동차에 탑재하는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공급을 세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DPF를 생산하고 있는 폴란드 공장은 빠르면 2017년까지 생산능력을 300만개로 3배 확대함으로써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공급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멕시코, 타이 중 한곳에 새로운 공장 건설하는 등 일본을 포함해 세계 4곳에 DPF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수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SCC는 소재의 차별화와 코스트 경쟁력을 내세워 일본, 미국의 선발기업들을 추격해 2020년까지 시장점유율 10%를 확보할 계획이다. DPF는 관형태의 필터로 산화알루미늄(Aluminum Oxide)에 특수한 첨가제를 섞어 제조한 티타늄 알루미늄(Aluminum Titanate)을 원료로 사용하며, 배기가스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포집한 후 고온의 연료를 분사해 연소시킨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Silicon Carbide와 Cordierite에 비해 내열성와 내안정성이 우수하며 주행거리가 20만km에 달하는 디젤자동차도 여과성능이 뛰어난 특수 셀 구조 때문에 분진이 쌓여 연비가 떨어질 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은 2014년 배기가스 배출과 관련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제도를 도입해 DPF 적용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2014년 말 유럽 자동차 채용이 결정됐으며 앞으로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생산을 확대할 방침이다. SCC는 Ehime에서 DPF 16만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폴란드에도 90만개 공장을 건설했으나 수요 증가에 따라 폴란드 공장에 100만개 생산라인 2개를 증설할 계획 아래 2016년까지 투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017-2018년 공장을 건설해 디젤자동차가 전체의 1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시장에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북미, 남미에 이어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도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멕시코, 타이 공장 건설도 검토하고 있다. 인디아는 전체 자동차의 40%가 디젤자동차이며 중국도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아시아 공장 건설이 요구되고 있다. DPF는 1000만대에 달하는 세계 디젤자동차의 80-90%에 탑재돼 있고, 유럽을 중심으로 2020년에는 디젤자동차 운행대수가 1300만대에 달해 DPF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시장규모는 1조4000억원으로 선발주자 NGK Insulators, Ibiden이 과점하고 있다. SCC는 후발주자로 새로운 소재와 코스트 경쟁력을 내세워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질소산화물(NOx)을 매연과 동시에 제거하는 컴바인형 필터 및 휘발유자동차용 필터 등 최첨단 분야 공급을 확대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방침이다. 버스, 트럭 등 상업용 자동차, 건설기기에 사용되는 Cordierite DPF는 Hitachi Metal과 제휴를 맺고 유럽 및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있다. SCC는 DPF를 미래 성장을 좌우할 핵심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화학저널 2015/03/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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