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2014년 12월 3만7500대 팔려 … 유럽·일본 지원정책 일조
화학뉴스 2015.04.17
저유가에도 전기자동차(EV)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전기자동차 전문매체 Inside EVs에 따르면,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2014년 1월 1만4512대에서 매월 늘어나 12월에는 3만7511대에 달했다. 삼성SDI는 E-뉴스레터를 통해 국제유가와 전기자동차 판매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2014년 하반기부터 심화됐던 저유가와 반비례해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에는 각국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정책이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각국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장려하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미국·영국·프랑스·중국·일본 등 16개국은 2010년 <전기자동차 이니셔티브(EVI)> 리더십 포럼을 구성하는 등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 EVI 회원국에 보급된 전기자동차는 66만5000대 이상이며 충전설비는 10만8000대에 달한다. 일본은 2015년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고속도로 및 충전소 사용정보 제공 동의 조건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보조금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5월부터 8월까지 1000엔 이상 고속도로 통행료를 전액 지원하고 9월부터 12월까지는 2000엔 이상 고속도로 통행료를 반액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자동차 생산기업들도 인프라 확대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도요타(Toyota)·혼다(Honda)·미쓰비시(Mitsubishi)·닛산(Nissan) 4사는 2014년 5월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일본 충전 서비스(NCS)>라는 공동 출자기업을 설립했다. 유럽연합(EU)은 전기자동차 충전 플러그 규격을 통합하고 2015년 한 해 동안 네덜란드·덴마크·스웨덴·독일을 잇는 주요 고속도로를 따라 충전시설 155개를 신설할 방침이다. 독일은 급속 충전시스템 등을 현재의 약 100개에서 2020년까지 7000개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네덜란드는 인프라가 가장 잘 구축된 나라 가운데 하나이며 전기자동차 수는 2014년 4만3762대로 2011년에 비해 28배 증가했고 충전소도 1만2114곳으로 10배 가까이 늘었다. 폭발적 성장에는 충전소 확충, 전기자동차를 빌려 쓰는 삼성SDI 관계자는 “5년 뒤면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간의 주도권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전기자동차 시장은 2015년 260만대에서 2020년에는 770만대로 3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화학저널 2015/0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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