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은 <요소수>라고 불리는 우레아(암모니아 수용액)를 분사·제어장치를 통해 분사시킨 후 질소산화물(NOx)를 정화시켜 일산화탄소와 매연 등 유해가스를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켜주는 유해가스 저감 시스템으로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지난 후 발생한 NOx를 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요소수는 대기오염 감축에 상당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애드블루(Adblue)라는 명칭으로, 미국에서는 DEF(Diesel Exhaust Fluid)로 보급되고 있다. SCR은 화물트럭 및 버스, 1톤 이상 승합차, 소형 화물트럭 장착이 의무화돼 있고 날로 강해지는 규제에 따라 미세먼지(PM)과 NOx를 함께 줄이는 sDPF 채용 이후에도 꾸준히 채용되고 있어 요소수 시장의 대폭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요소수는 고순도 요소 32.5%와 물을 혼합해 제조하며, 불순물이 없는 고순도제품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원료인 암모니아를 전량 수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따른 효과><배기가스 배출 흐름도> <화학저널 2015년 9월 21일/2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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