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신규 전기자동차 출시 논의 … 기아는 하이브리드 확충
화학뉴스 2015.10.02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친환경자동차 개발에 집중한다.
현대자동차는 2010년 선보인 전기자동차 <블루 온>에 이어 6년여 만에 신규 전기자동차 출시 논의에 들어갔고 기아자동차는 2016년 신규 라인업에 친환경자동차 비중을 높였다. 폭스바겐(Volkswagen) 사태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2020 친환경자동차 라인업 강화 전략>에 속도를 내야한다는 지적이 개발 강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최근 국내외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업설명회에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개발 로드맵을 공개했다. 현대자동차는 8-9월 진행한 2차례 설명회에서 HEV(하이브리드자동차)와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EV(전기자동차)에 대한 중요도를 강조했다. 2014년 말 국내 출시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성공적인 안착을 설명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위치에 놓인 Toyota HEV <CAMRY>와 Ford <Fusion>를 비교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신규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해 정부 정책과 시장 진출 기회를 분석하고 있다며 2016년 소형 전기자동차 론칭 가능성과 인프라 부족 및 높은 판매가격으로 대중화가 늦어지고 있는 FCEV(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대자동차는 “FCEV 선두기업으로 가격인하를 통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일 것”이라며 “2020년까지 라인업을 2개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자동차는 8월 국내와 해외에서 진행한 사업설명회에서 친환경자동차에 초점을 맞추며 상반기에 계획했던 2016년 신규모델 라인업을 확정했다. 국내 출시 예정인 모델의 50% 이상을 친환경자동차로 배치한 전략으로 K7, K7 HEV, K5 PHEV, 모닝, 프라이드 외 HEV 신규 차종이 포함됐다. 해외에서도 친환경자동차 라인업을 전방에 배치하기로 했다. K5 신규 HEV 모델은 미국, 유럽, 중국 등 3대 시장에 모두 내놓기로 했고 K5 PHEV는 미국, 유럽에 우선 출시한다. 국내에는 6개 출시예정 모델 가운데 3개, 미국에서는 스포티지와 K7을 제외한 3개 모델이 친환경자동차이며 중국시장 역시 스포티지와 K2를 포함한 4개 모델 가운데 2개 모델이 해당된다. 폭스바겐 사태의 주범인 디젤자동차의 본고장인 유럽에서는 신규모델을 모두 친환경자동차로 준비했다. K5 HEV, K5 PHEV 외 현재 준비하고 있는 HEV가 대기 중으로 디젤자동차 문제에 따른 친환경자동차 시장 조기 개화 가능성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관계자는 “친환경자동차는 인프라 부족과 높은 판매가격으로 대중화 단계에 진입하지 못했으나 폭스바겐 사태에 따라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현대‧기아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른 글로벌기업들 역시 신규 라인업을 조정하는 논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학저널 2015/1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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