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EV)용 LiB(리튬이온배터리)는 중국 수출관세가 인상될 예정이다.
중국은 EV 산업 육성을 위해 생산원가 절감 차원에서 LiB에 잠정세율을 적용해왔으나 자국 EV 배터리의 기술 경쟁력이 높아졌다고 판단해 2019년 잠정세 적용을 폐지하고 더 높은 최혜국 세율을 매기기로 결정했다.
중국은 매년 잠정세율 대상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특정제품의 수입관세를 조정하고 있으며 배터리셀 및 팩은 2018년 잠정세율 적용 대상에 포함됐으나 2019년부터 빠질 예정이다.
중국 재정부가 발표한 2019년 수출입 관세 조정안에서 이미 제외가 결정된 것으로,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 심의와 국무원 비준을 통과해 2019년 1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 중국은 EV용 배터리 셀에 8%, 팩에는 10%의 잠정세율을 부과하고 있으나 2019년부터는 최혜국 세율이 적용되면 팩과 셀 모두 12%를 부과받게 된다.
중국은 1월1일부터 700여개에 달하는 수입제품에 대한 관세를 잠정 인하하기로 결정했으나 LiB 수입관세는 올리는 대조적인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시장 관계자들은 중국이 자국 배터리 생산능력과 기술 경쟁력이 커졌다고 판단해 수입관세 인상에 나섰다고 분석하고 있다.
2017년 EV 배터리 출하량 기준 글로벌 톱10 가운데 5곳이 중국기업이었으며, 1위를 차지한 CATL과 3위 BYD는 LG화학(4위)과 삼성SDI(6위)를 뛰어넘을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특히, 중국 최대 EV 배터리 생산기업으로 자리매김한 CATL은 생산능력이 2017년 말 17.09GWh에서 2018년 말에는 31.5GWh로 2배 가까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