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이 선박에서 바이오중유를 사용하기 위한 실증실험에 나섰다.
HMM은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한국선급과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연료인 바이오중유 사용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바이오중유는 동·식물성 기름,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 미활용 자원을 원료로 만들어진 중유 대체 연료로 국내 생산능력은 약 200만톤이며 무탄소 배출 연료로 인정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 따라 발전용 연료로 공급하고 있다.
기존 선박 연료와 성질이 유사해 추가 연구개발(R&D)을 통해 선박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8월20일 HMM 부산 R&D센터에서 개최된 협약식에는 HMM 해사총괄 최종철 전무,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 한승욱 회장,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대표 이기동 부사장,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주원호 부사장, 한국선급 연구본부장 하태범 전무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참여기업 및 기관들은 ▲바이오중유의 품질기준 확립 ▲연료 공급체계 구축 ▲육상 및 선상 테스트를 통한 바이오중유 선박 적용 가능성 확인 ▲바이오중유의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추가 연구 추진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HMM은 현재 운항하고 있는 1만3100TEU급 컨테이너 선박에 바이오중유 혼합유 실선 검증 등 해상 테스트를 주관하고,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은 시험용 엔진 제공 및 시험설비 구축 등 육상 테스트를 주관한다.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는 시험용 바이오중유 공급 및 혼합유 성분 분석 등 결과를 공유해 바이오중유 상용화를 추진하며, 한국선급은 육·해상 테스트에서 도출되는 데이터의 평가를 담당할 계획이다.
HMM 해사총괄 최종철 전무는 “HMM은 2019년 R&D팀을 신설해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은 물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검증을 통해 바이오중유의 선박 적용이 현실화된다면 선박 온실가스 감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에 비해 최소 50%까지 줄일 것을 규정하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EU)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해운 분야를 포함시키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어 해운산업에서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HMM은 2019년 글로벌 선사 가운데 2번째로 2030년 이산화탄소(CO2)를 50% 감축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선언하는 등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의지 및 계획을 표명한 바 있다.
이를 위해 R&D팀을 조직해 국책과제, 대외협력 등 R&D 참여, 해사기술 검토, 녹색경영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선박, 친환경 대체 연료, 온실가스 감축 전략 수립 등에도 나서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