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2027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 … LG‧SK, 사업화 추진
배터리는 재활용 비중을 높이지 않으면 유럽에서 퇴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자동차(EV)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자동차에서 회수한 폐배터리를 재정비해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재사용(Reuse)과 폐배터리를 분해해 원료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추출하는 재활용(Recycling) 등 폐배터리 활용 사업이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OCI, 한국수력원자력, 한화솔루션 등이 재사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재활용 시장에 진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스트레일리아 폐배터리 리사이클기업인 엔바이로스트림(Envirostream)과 함께 배터리 재활용 사업모델 발굴에 나섰으며, SK이노베이션은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회수하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19년 기준 1조6500억원에서 2030년 20조원으로 20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24년부터 매년 1만개 이상의 폐배터리가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에서는 정부가 2020년 말 폐배터리를 지방자치단체에 반납해야 하는 의무를 폐지하면서 2021년 이후 폐배터리를 대여하거나 재활용하는 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배터리 재활용 분야는 유럽연합(EU)이 새로운 규제를 통해 의무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 성장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EU 유럽위원회는 2020년 12월 발표한 배터리 규제 개정안을 통해 전기자동차·산업용 배터리 서플라이 체인을 대상으로 2024년 7월부터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보고하도록 의무화했으며 2026년 배출량을 표시하고 2027년 7월부터는 상한을 넘긴 배터리의 유통을 금지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배터리 채용을 늘리겠다는 장기계획이며, EU 가입국 및 유럽의회가 한국‧중국‧일본 등 아시아기업에 밀리고 있는 유럽지역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22년 채택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위원회는 2017년 유럽 배터리 동맹을 설립하고 아시아 등 해외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2021년까지도 배터리는 물론 양극재, 음극재 등 핵심 소재 대부분을 아시아에서 생산하고 있고 유럽도 자체 생산능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나 코스트 면에서 아시아와 경쟁하는 것은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배터리 규제 개정안을 통해 아시아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대폭 낮추는 구상을 그리고 있다.
산업용, 전기자동차용을 대상으로 2024년 7월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보고하고 2026년 1월 이후에는 배출량별로 분류한 표시를 부착해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유럽 유통을 허가하는 배출량 상한을 설정한 다음 2027년 7월부터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가격 중심으로 경쟁했던 시장 판도를 지속가능성 중심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목적으로 파악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리사이클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리사이클 원료 도입에 나선 곳들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규제안은 산업용, 전기자동차용, 일반 자동차용 배터리를 대상으로 2027년 1월부터 코발트, 납, 리튬, 니켈 등 원료 가운데 리사이클제품을 어느 정도 사용했는지 보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또 2030년 1월부터는 코발트 12%, 납 85%, 리튬 4%, 니켈 4% 등 리사이클 도입 하한치를 설정할 예정이다. 하한치는 2035년 1월 코발트 20%, 리튬 10%, 니켈 12% 등 3종을 대상으로 한차례 더 강화한다.
EU는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제로(0)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자동차 전동화 등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며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축전지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축전지 시장은 2018년 184GWh였으며 전기자동차용을 중심으로 계속 성장해 2030년에는 14배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럽은 2030년 시장점유율 17%를 확보함으로써 중국의 뒤를 잇는 세계 2번째 시장으로 이름을 올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럽위원회는 지속가능성을 새로운 경쟁의 축으로 설정함으로써 급증하는 수요를 유럽 내 생산으로 충족시키고 지역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터리 규제 방식을 다른 산업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유럽이 글로벌 사회의 친환경 대책을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했기 때문으로, 세계 주요국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화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또다시 글로벌 사회의 흐름을 주도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강윤화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