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급가격 1월 대비 3배 폭등 … 중국기업 트러블로 강세 장기화
TMA(Trimellitic Anhydride)는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TMA는 2024년 봄부터 미국 메이저가 출하를 중단하면서 가격이 급등했다. 6월 기준 타이완 생산기업의 공급가격은 1월 대비 3배 이상으로 올랐으며 중국 생산기업이 여름에 설비 트러블을 일으키면서 중국가격 역시 상승 폭이 확대된 것으로 파악된다.
타이완, 중국이 신증설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메이저들의 철수가 시장에 강한 충격을 가져온 것으로 해석된다.
TMA는 용도가 광범위하며, 특히 PVC(Polyvinyl Chloride) 가소제용 TOTM(Trioctyl Trimellitate)용 수요는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TOTM은 저휘발성이면서 상용성과 가공성이 우수해 의료기기 소재 및 기기 소형화로 슬림화가 요구되는 플래스틱 필름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폴리에스터(Polyester)계 가소제를 블렌딩한 고기능제품으로도 응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MA와 TOTM 모두 글로벌 수요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지만 TMA 시장은 TOTM용이 하방을 지지하면서 연평균 5% 전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TMA 생산기업은 생산능력이 3만톤, 8만5000톤, 4만톤으로 알려진 중국 3사와 이네오스(Ineos) 그룹의 Ineos Joliet(7만톤), 이태리 Polynt 등 5곳에 불과해 글로벌 수급 불안이 심각한 상태이다.
여기에 이네오스가 2024년 2월 생산을 중단하고 4월 아시아 출하를 정식으로 중단하면서 글로벌 시황이 폭등했고 7월 발생한 중국 메이저의 TMA 및 TOTM 설비 트러블까지 겹치면서 장기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부 설비는 9월 말까지도 여전히 재가동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아시아에서는 TMA 확보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네오스가 공급하던 중남미 시장으로 중국산 TMA가 공급되면 아시아 수급은 한층 타이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Polynt가 2022년 하반기 멕시코에서 신규 공장을 착공했으나 가동 상황이 여전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Polynt는 TMA와 유기산 유도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멕시코 공장 건설을 위해 2021년 중국에서 폐쇄한 설비를 전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메이저 3사 가운데 1곳이 2025년 3만톤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타이완 생산기업도 2025-2027년 이후 TMA 설비를 건설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또다른 중국 화학기업도 최근 신규 진출을 염두에 두고 2만-3만톤 플랜트의 시험가동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운스트림인 TOTM은 TMA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2024년 초 톤당 2000달러 수준이던 아시아 TOTM 가격은 이네오스의 생산중단 소식에 봄부터 급등했으며 6월 기준 4000달러를 정점으로 하락 전환했으나 7월 들어 중국기업의 설비 트러블로 다시 급등했다.
TOTM은 중국기업이 재가동을 시작한 이후에도 TMA 공급을 우선하고 있어 생산이 제한되고 있다.
TOTM 시황은 타이완 가소제 생산기업이 TMA 가격 상승분을 전가하면서 10월 초 기준 3600달러 전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