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독과점전략 유공은 주사업인 석유정제사업에서 석유화학 및 윤활유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이룬 선경그룹의 주 기업으로 70년대말까지 국내시장을 독점, 독과점적 시장구조가 형성되는 듯 했다. 유공은 68년 호남정유가 영업을 개시한 이후에도 시장의 60∼70%를 차지했으나 80년대에 쌍용정유와 경인에너지의 시장참여로 기존체제 구축을 위한 유공과 호남정유의 치고받는 난타전과 감정싸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대정유 등 후발기업의 시장참여로 위기를 느낀 유공 등 선발기업은 「주유소 거리제한」 등의 방법으로 신규참여를 저지했고 로비를 통해 유리한 정책을 실시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선발기업의 경쟁력 약화 및 후발기업의 시장참여로 93년기준 유공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약 39%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 국내 정유기업의 대리점 계약현황(1994.6) | 유공의 재무현황 | 국내 정유기업의 주유소 점유율(1994.6) | 유공의 자산현황(1993) | 유공의 석유제품 수주현황 | 국내 정유사별 외상매출금 현황 | 국내 정유사별 장기대여금 현황 | 유공의 기술도입 계약현황 | 유공의 판매경로 | 국내 NCC 생산능력 현황(1993) | 곰팡이제거제 내수점유율 현황(1994 상반기 기준) | 유공의 직급별 종업원수 및 급여현황 | 사업소별 종업원 현황(1993) | 유공의 공장가동 현황(1994.1 기준) | 유공의 설비 신설·매입계획 | 유공의 사업부문별 플랜트 평균가동시간 현황 | <화학경제 1994/11/1>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무기화학/CA] 기업분석 ─ 남해화학 | 1994-12-01 | ||
[화학경영] 기업분석-유공 Ⅱ | 1994-10-01 | ||
[석유정제] 기업분석-유공 Ⅰ | 1994-09-01 | ||
[화학경영] 기업분석 - Dow Chemical | 1994-04-01 | ||
[화학경영] 기업분석:Dupont | 1994-02-01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