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가 국내 1948개 기업을 대상으로 e-비즈니스 현황을 조사한 결과, e-비즈니스의 꾸준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화학분야 전자 상거래는 5750억원으로 3.8%를 차지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기가스는 61억원이 거래돼 2000년에 비해 111% 증가했다.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는 2000년 58조원에서 2001년 93% 증가한 112조원으로 나타났다. 2001년 전자상거래 비율은 2000년 4.5%보다 4.1%p 증가한 8.6% 수준이었다. 매출액 대비 e-비즈니스 투자비율은 2000년 0.176%에서 2001년 0.178%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출액이 크게 감소한 반면 e-비즈니스 투자는 크게 줄이지 않고 꾸준히 지속됐다. 제조업이 19조2220억원이었으며 도소매업이 다음이었다. 제조업에서는 자동차 및 조선업이 45.9%, 전기전자업종이 40.9%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화학제품은 총거래액 5750억원으로 3.8%밖에 차지하지 못했다. 2001년 상반기에는 B2B 전자상거래가 92.3%를 점유했으며, 분기별 성장률은 기업·정부간 거래액(B2G)이 89.4%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 투자액은 운수업이 453억원으로 2000년에 비해 141% 증가했으며 전기가스업은 61억원으로 111% 증가했다. 기타 서비스업은 126억원(109%) 증가했으나, 제조업은 투자가 1598억원으로 28.6% 감소했다. 신규투자보다는 유지보수 위주로 투자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은 시스템 투자부문이 1266억원으로 13.6% 감소한 반면, 교육투자는 24억원 3.2%, 컨설팅은 251억원으로 37.4% 증가했다. 대기업이 이미 구축된 외형적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교육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에 집중 투자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중소기업은 시스템 투자가 158억원으로 18.6%, 교육투자는 14억원으로 34.1%로 증가했으며, 컨설팅은 30억원으로 12.6% 감소했다. 대기업이 선도한 e-비즈니스 인프라 구축이 중소기업에도 확산되는 과정임을 시사하고 있다. e-비즈니스 시스템 보유는 기업 내부 업무프로세스 변환과 관련되는 시스템인 ERP, KMS, EAI 보유율이 각각 37.1%, 14.5%, 13.7%로 시스템 발전 추이와 일치경기가 전반적으로 부진했음에도 전자 상거래는 꾸준히 진척된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세는 꾸준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실현된 것이며 ERP 보유비율이 2000년 34.7%에서 2001년에는 37.1%로 2.4% 증가했고 CIO가 있는 기업의 비율이 2000년 25.6%에서 2001년 37.4%로 11.8% 증가했다. 제품코드의 표준화·산업별 공공 DB·e-비즈니스 네트워크 현황에서 제품코드의 표준화 비율은 19.4%, 산업별 공공 DB 구축비율은 9.3%, e-비즈니스 협회·협의회 구성은 20.1%로 기업간 협조가 필요한 e-비즈니스 인프라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비즈니스 교육 실시는 전체적으로 컴퓨터·인터넷사용법 등 기본 교육은 실시율이 높으나, e-비즈니스 활용에 대한 교육은 실시율이 낮았다. e-비즈니스 인력구조는 전체적으로 CIO가 있는 기업의 비율은 37.4%, 기업내 e-비즈니스 전담인력의 비중은 3.2%로 나타났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검색은 활용 정도가 높으나, 생산관리는 프로세스가 변해야 하므로 활용 정도가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구매주문, 입찰관리, 전자지불관리, 주문수령, 대금수령 등 직접 거래와 결제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비율 역시 낮게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실시기업은 활성화 저해요인으로 표준화 미비(33.8%)와 시스템 구축비용 및 전문인력 부족(22.6%)을 제시했으며 전자상거래를 실시하지 않은 기업은 실시 저해요인으로 시스템 구축비용 및 전문인력 부족(28.4%)과 표준화 미비(26.6%)를 제시했다. 산자부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전체적인 인프라구축, 세제금융지원, 교육 및 기술지원을 제시했고 조사결과가 e-비즈니스 경기전망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 조사사업에는 e-비즈니스 준비도 위주에서 e-비즈니스 프로세스 위주로 조사할 예정이며 조사사업은 양적 측정 위주로 실시하고, 질적 측정은 e-비즈니스 Index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그래프,도표:<전자상거래 규모><구매자 중심형 전자상거래 규모><전자상거래 투자액 비교><e-비즈니스 관련 시스템 보유현황><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항><산업별 공공DB 구축정도><e-비즈니스 교육 실시현황><e-비즈니스 관련 인력구조><전자상거래 실시/활성화 저해요인> <Chemical Daily News 2002/03/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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