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inomoto 질주에 ADM·CJ 도전? 일본 Ajinomoto가 사료첨가제인 라이신(Lysine) 및 Threonine 세계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신증설과 가격인하 정책을 병행 사용하고 있어 주목된다.세계 라이신 생산능력은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Ajinomoto가 20만톤, 미국의 ADM(Athur Daniel Midland) 15만톤, CJ의 인도네시아 자회사 CSI 15만톤, 한국BASF(구 대상) 9만톤, 協和發酵 7만톤, 그리고 독일 Degussa 4만5000톤 등 전체 생산능력이 65만톤에 달하고 있다. 라이신 시장은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가 불가피한데, 가장 적극적인 생산기업은 세계 6곳에서 플랜트를 가동하고 있는 Ajinomoto로 2005년 30만톤 생산체제를 목표로 설비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2002년에는 미국 하트랜드, 프랑스 Euro 라이신 각각 1만톤, 타이 Ajinomoto 2만톤 등 전체적으로 4만톤을 증설해 24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브라질의 Ajinomoto 비올라티나도 3만톤을 증설해 생산능력을 6만톤으로 100% 확대할 계획이다. 2단계로 나누어 2003년 9월 1만8000톤을 늘려 4만8000톤으로, 2004년 말에는 6만톤으로 증설할 계획이다. Ajinomoto의 브라질 플랜트는 5년 전 가동한 최신 공장으로, 최신 발효기술을 채용해 코스트 경쟁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배합·혼합사료 생산동향 | 중국의 주요 라이신 생산기업 | 중국의 라이신 생산능력 전망 | 중국의 라이신 플랜트 건설현황 | 중국의 라이신 수출입 | 중국의 3국산 Lysine 수입실적 | <화학저널 2003/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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