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럽시장에 도전장 내밀다! Saudi Basic Industries(Sabic)는 Polyolefin 시장에서 세계적인 메이저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으며 DSM의 Polyolefin 사업과 관련 프로세스 기술을 포함해 DSM의 석유화학부문을 인수함에 따라 명실공히 세계적인 Polyolefin 생산기업으로 부상하게 됐다.Sabic의 장기적인 세계화 전략은 저렴한 코스트 및 원료입지의 우위를 바탕으로 3단계로 추진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시작된 첫번째 단계는 Oil Production/Refining을 Basic 6 및 Level 1 유도품 생산으로 확대하는 방침이었다. Level 1 유도품을 다운스트림 Polymer로 확대해 원료 코스트 입지를 강화하고 운송 및 물류인프라가 잘 갖춰진 해외시장(유럽·중동·인디아)으로 넓혀가는 2단계 전략은 이미 1990년대 중반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마지막 3단계 전략은 유럽과 북미시장에 진출해 기술, 시장, 원료입지 3 가지를 두루 갖춘 세계적인 석유화학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다. DSM 인수는 3단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과정으로 앞으로 Sabic은 세계적인 화학, 플래스틱 생산기업으로 자리매김해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및 플리머를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Sabic의 전략은 산업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화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북미기업들이 1980년대 중반부터 실시한 세계화 전략은 최상의 상품을 최저코스트로 최대 이윤을 남기면서 공급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제기된 이슈였으며 전세계 커뮤니케이션, 시장계획, 생산/기술/정보 교환을 활성화시키는 데 일조했다. 선진국들은 세계화 도입 이후 10년간 개발도상국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능력을 증설하고 기술이전 및 개발도상국의 현지 생산능력 확대에 주력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들이 기술개발을 서둘러 단기간에 자급이 가능한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수출시장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낮은 코스트 입지 및 원료시장과의 근접성으로 저렴한 관련제품 개발이 가능해지면서 선진국과의 무역마찰이 빚어져 현재 시장판도가 크게 변하고 있다. 표, 그래프 | DSM의 서유럽 PE·PP 생산능력(2001) | Sabic의 계열사 네트워크 | Sabic의 PE 및 PP 생산능력(2001) | 세계 PE 메이저의 시장점유율 변화 | 세계 PP 메이저의 시장점유율 변화 | Sabic의 석유화학 계열현황 | <화학저널 2003/8/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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