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섬기업, 전자소재 필름 중심 신사업 전개 … 마케팅 중심 부상 화학기업들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필름 시장을 놓고 고기능, 고부가가치제품으로 실속 차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현재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산업용, 농업용, 일반용 필름 등 대부분의 필름은 기술 카피가 상당부분 확산됐고 원료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하락해 기술력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품이 생존과 직결된다는 필요성이 극대화됐기 때문이다. 필름 생산기업들의 고부가가치는 단연 전자소재에 집중돼 있다. 대표적인 합성섬유 생산기업인 코오롱은 전자소재사업팀을 중심으로 신사업 개발을 통해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코오롱은 LCD TV용 광학산판과 LCDㆍPCB용 감광성필름 PDP용 감광필름을 선보이면서 IT소재 사업을 통해 2003년 3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2004년에는 80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또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용 이형필름의 본격적인 영업을 실시하고 인도네시아공장의 튜블라방식의 필름생산을 텐더방식으로 증설해 고부가가치제품을 본격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SKC도 전기ㆍ전자제품에 사용되는 핵심 필름에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다. SKC는 PCB용 소재 사업 강화를 위해 전자회로형성 핵심원부자재인 드라이 필름을 양산하고 2005년부터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 액상포터레지스터(LPR)을 동진쎄미켐과 협력해 판매하는 등 영업, 마케팅의 다양한 공조로 매출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미세회로 형성에 사용되는 레이저다이렉트이미징(LDI) 생산도 계획하고 있어 첨단 부품소재를 선점할 계획이다. 도레이새한도 IT소재 필름사업에 진출하면서 재미를 보고 있다. 도레이새한은 2002년 새한의 가공필름 사업부문을 인수해 연성회로기판용 동박적층판(FCCL), TFT LCD 광확산필름,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용 이형필름을 생산해 2003년 20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03년 6월 코오롱으로부터 매입한 충남 당진의 고합 나일론 필름공장을 기반으로 한국에 진출한 하니웰은 900달러를 투자해 제2공장을 완공하고 나일론필름 생산능력 9000톤을 확보했다. 하니웰은 한국을 아시아의 전초기지로 중국과 유럽까지 적극 공략할 계획 아래 초박막 필름 등 틈새시장을 노려 수익률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3M도 최근 경기도 금의산업단지에 6000만달러를 투자해 2005년까지 디스플레이용 필름 공장을 짓기로 하고 본격적인 한국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3M은 PDP TV용 열전도성 필름, TV 모니터와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기능성 양면테이프, LCD용 휘도 강화필름 등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축용, 자동차용 필름에서도 기능성을 부과하는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진쎄미켐도 국내 발포제사업을 정리하고 해외로 이전하면서 생산시설을 전자재료 생산기지로 탈바꿈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동진쎄미켐은 LCD용 포토레지스트를 중심으로 TFT-LCD 감광재인 컬러레지스트 개발 등을 통해 2003년 매출신장 40%를 기록해 전체 매출신장 20%를 상회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5/0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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