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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용 죽고 향장품용 뜬다! 계면활성제는 비누나 세제 등 일상용품에서 IT 및 공업, 건축·토목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어 경기변동에 상관없이 항상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으나 산업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수요비중에 점차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계면활성제 수요는 섬유 생산기업들이 생산거점을 해외로 이전함에 따라 섬유용이 크게 축소된 반면, 비누 및 샴푸 등 생활용품용은 인구증가에 따라 꾸준하게 추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향장품용이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2008년에도 계면활성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나 생산기업이 200여곳을 넘어서면서 과당경쟁이 지속돼 수익성 개선이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공급제품의 다양화·세분화로 인한 제반비용 상승과 함께 원유가격 강세에 따른 원료가격 폭등으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표, 그래프 | 국내 계면활성제 생산실적(2006) | 세계 계면활성제 생산비중 | 국내 계면활성제 생산비중(2006) | 국내 주요 계면활성제 생산기업 및 생산제품 | 국내 계면활성제 수급동향 | 국내 계면활성제 수입실적 | 국내 계면활성제 수출실적 | 일본의 계면활성제 수출입 | 일본의 계면활성제 생산·판매실적 | 일본의 계면활성제 수요비중 변화 | 일본의 산업용 계면활성제 생산동향 | 일본의 산업용 계면활성제 출하추이 | <화학저널 2008/9/8·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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