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만톤 예상 … 항공기‧송전선 중심 산업용 수요 호조
화학뉴스 2014.05.21
PAN(Polyacrylonitrile)계 탄소섬유 수요가 2015년 6만톤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Toray에 따르면, 2013년 탄소섬유 수요는 4만톤 수준으로 2012년에 비해 약간 증가하는데 그쳤지만 항공기용도를 시작으로 자동차부품, 압력용기 등의 산업용 수요가 크게 늘어나 2020에는 14만톤에 달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신흥국가 및 기업의 시장참여가 본격화 되지만 Toray, Mitusbishi Rayon, Toho Tenax가 전체 판매의 80%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3년 레귤러토우가 3만톤, 라지토우가 1만톤 사용됐으며, 항공‧우주용이 1만톤, 산업용이 2만2000-2만3000톤, 스포츠‧레져용이 6000-7000톤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의 Airbus, 미국 Boeing이 경량화에 의한 연비 개선효과를 기대하고 항공기에 CFRP(탄소섬유강화수지)채용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용 수요가 급신장했다. PAN계 탄소섬유가 2020년까지 연평균 15%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산업용도 수요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산업용도는 천연가스용 압력용기 및 풍력발전용 블레이드, 송전선 소재, 자동차부품, 의료기, 인프라 관련 등 활용폭이 매우 넓다. Toray, Mitusbishi Rayon, Toho Tenax는 자동차분야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대당 1000만엔이 넘는 고가 자동차에 CFRP가 채용되고 있지만, 연비 개선효과가 탁월해 다른 차종으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에는 경량화와 탄성이 필요함에 따라 가격 등을 고려해 레귤러토우 뿐만 아니라 라지토우 채용도 늘어날 전망이다. 송전선 내부재료로도 탄소섬유가 투입되고 있다. 전력망 정비를 진행하고 있는 신흥국가를 비롯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 보급 확대로 고효율 송전선 수요가 늘어나는 나라에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PAN계 탄소섬유 총 생산능력은 레귤러토우와 라지토우를 합쳐 10만톤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한국의 태광산업과 효성 등 새로운 기업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태광산업은 PAN계 탄소섬유 제조기술을 독자 개발해 2012년부터 1500톤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효성은 전주소재 탄소섬유 2000톤 공장을 세우고 2013년 4월 상업생산을 시작했다. 일부 신규참여 기업들은 생산능력에 비해 출하량이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Toray에 따르면, 중국 생산기업 30사의 생산능력은 1만3000톤으로 일본기업들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실질 생산능력은 1000톤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PAN계 레귤러토우의 실질 생산능력은 일본기업 3사가 전체의 8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4/05/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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