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부탄올․탄소섬유 중심 사업 다각화 … 첨단 소재기업으로 변모
화학뉴스 2014.09.23
GS칼텍스(대표 허진수)는 바이오 부탄올과 탄소섬유 등 차세대 연료 및 소재기술 개발을 적극화하고 있다.
정제마진 감소와 석유제품 수요 부진 등 석유화학 불황을 소재 기술개발로 타개할 방침이다. GS칼텍스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부탄올은 석유제품과 혼합한 바이오에탄올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현재 바이오부탄올을 시범적으로 소규모 생산하고 있다”며 “앞으로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하면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전략적 제휴를 맺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유 정제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저가의 잔사유를 활용해 고부가가치의 탄소섬유로 만드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탄소섬유는 석유화학제품 생산 공정에서 나오는 찌꺼기인 피치(Picth)를 실 형태로 만들어 탄화시킨 것으로 무게가 철의 1/4 수준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10배 이상 뛰어난 장점이 있다. GS칼텍스는 2011년부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전남대, 인하대, 중소기업 등 7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석유 잔사유를 활용한 탄소섬유 및 자동차부품 응용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GS칼텍스가 개발한 자동차 부품용 탄소섬유 복합소재 탄소섬유 LFT(Long Fiber Thermoplastic)은 최근 기아자동차가 출시한 <올 뉴 쏘렌토>의 파노라마 선루프 프레임에 적용되기도 했다. 탄소섬유 LFT는 무게가 철 강판의 50% 수준으로 연비 향상 및 자체 안정성에 기여하는 장점이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탄소섬유와 플래스틱, 첨가제 조합기술을 자체 적용해 탄소섬유 LFT를 개발했다”며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맞추어 탄소섬유 LFT가 국내외 자동차 부품 시장에 더 많은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학저널 2014/09/23>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천연가스] GS칼텍스, 저탄소 연료 기술 강화 | 2025-09-30 | ||
[안전/사고] GS칼텍스, 물류센터에서 1명 사망 | 2025-09-15 | ||
[석유화학] LG화학, GS칼텍스에 NCC 매각? | 2025-09-03 | ||
[화학경영] GS칼텍스, 영업적자 2500억원 이상 | 2025-08-18 | ||
[석유정제] GS칼텍스, 고부가 엔진오일 공급 | 2025-08-05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