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잠재력 큰 아시아 신흥국 주목 … 생산‧판매거점 구축 가속화
화학뉴스 2014.10.23
벨트 생산기업들이 아시아 시장의 사업 전개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아시아지역의 생산 및 판매 거점 네트워크를 급속도로 정비하고 있으며 해외 매출액도 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 벨트 생산기업들은 일본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했기 때문에 큰 성장이 기대되는 아시아시장에서 사업기회를 물색하고 있다. Bando Chemical은 2013년 해외 매출액이 433억엔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액의 46.3%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매출액 가운데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 매출액이 80%에 달하며 2013년 봄에는 인디아 Bangalore에 건설한 신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등 아시아를 중심에 둔 경영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Bando Chemical은 벨트 사업 분야의 아시아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 중국,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지역을 비롯해 Great Mekong 시장 개척을 강화할 방침이다. 메콩강 유역은 라오스, 미얀마 등이 공업화를 진행할 것이 유력한 국가들이 밀집돼 있다. 전동벨트를 사용하는 자동차와 오토바이 생산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농업기기용 수요도 크게 신장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Bando Chemical은 기존 베트남 거점을 활용해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Mitsuboshi Belting도 해외 사업 확대를 적극화하고 있다. Mitsuboshi Belting은 벨트사업을 일본과 해외벨트 사업부문으로 나누고 있으며 일본의 2013년 매출액이 340억엔으로 2012년에 비해 4.8% 증가한데 비해 해외는 303억엔으로 2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판매량이 일본에 필적할 수준까지 성장함에 따라 4-5년 이내에 해외 매출이 일본을 크게 상회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아시아 신흥국가에서 매출이 늘어나는 것이 해외사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2013년 중국, 싱가폴, 인도네시아의 매출액은 2012년에 비해 30-60% 수준 증가했다. 세계 최적의 생산체제 확립이 일정수준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아시아 각국의 인건비 급등 등의 과제가 남아있지만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사업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Nitta는 2012-2020년까지 중기경영계획 2013년 해외 매출액 비율이 27.8%로 메이저 3사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나 타겟시장을 아시아 중심의 해외시장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동벨트의 주요 수요처인 일본 자동차 시장은 자동차 생산이 한계에 달했고, 앞으로 벨트를 사용하지 않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점유율이 확대되면 수요가 더욱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아시아시장에서 점유율을 어느정도 확보할 수 있을지 여부가 각사의 명암을 가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4/1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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