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억2390만대 돌파 … 구글글래스‧아이워치가 시장성장 좌우
화학뉴스 2015.02.09
웨어러블(Wearable) 디바이스 세계시장은 2017년 2억2390만대에 달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Yano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밴드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고 앞으로 스마트밴드가 체온, 심박수 등을 계측하는 헬스케어 단말기로서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있지 않으나 통신 사업자를 중심으로 단말기와 서비스 전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신체에 착용해 사용하는 IT기기의 총칭으로 스마트폰과 연계해 사용한다. 대표적인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글래스와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이 있으며 지문과 콘텍트렌즈 타입도 개발되고 있다. 2013년 세계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출하량 기준 671만6000대로 스마트밴드가 439만대, 스마트워치가 229만500대로 나타났다. 2015녀 이후 스마트워치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애플(Apple)이 출시한 <애플워치>에 대한 평가가 시장형성을 좌우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예상보다 빨리 보급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 스마트밴드의 관련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도 크게 개선되고 있다. 가격은 대부분 200달러 전후를 형성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구글글래스>가 시장 성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글래스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확대되기 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2015-2017년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구글 등 대기업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략을 강화하는 한편으로 PC, 휴대전화, 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관련기업의 참여로 단말기와 서비스, 컨텐츠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의 2013년 출하량 기준 시장규모는 53만3000대로 스마트밴드가 33만2000대, 스마트워치가 20만대를 차지했다. 2017년에는 전체 1310만대를 형성하고 스마트워치가 720만대, 스마트밴드 500만대, 스마트글래스가 9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 제조기업들을 중심으로 관련제품이 출하되고 있으나 판매루트가 한정적이어서 현재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는 수준에 불과하다. 스마트밴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기업들의 참가가 잇따르고 있고 스마트글래스는 참가기업이 적고 개화기도 불투명한 상태이다. 표,그래프: < 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 <화학저널 2015/0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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