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저장, 연구개발 단절이 “복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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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4월 20일
도요타자동차(Toyota Motors)와 현대자동차가 수소자동차 기술특허를 무상으로 공개하면서 수소자동차 시장 확대가 주목되고 있다.
수소는 연소하면 극소량의 질소산화물(NOx)이 발생하는 것 외에는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직접 연료로 채용하거나 연료전지의 연료로 활용이 용이하며 가스나 액체로 수송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궁극적으로 수소연료는 물을 원료로 채용해 자원고갈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소연료를 연소하면 물이 발생해 원료 활용이 순환적이기 때문이다. 수소에너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조기술, 분리기술, 저장기술과 응용기술 등이 필요하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나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는 저장기술이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표, 그래프: <수소 저장방식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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