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탄소섬유 시장은 미래창조과학부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섬유 및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전기자동차, 항공기, 고압용기, 풍력터빈 블레이드, 건축용 보강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낚싯대, 골프채 등 스포츠·레저용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수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국내 탄소섬유 시장은 새로운 환경에 알맞은 용도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과제 등을 통해 항공기용, 전기자동차용 등 새로운 용도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나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탄소섬유는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채용이 원활하지 않아 정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수요기업들이 탄소섬유 가격을 낮출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고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국내 탄소섬유 시장은 소재 기능을 향상시키면서도 가격을 낮추어야 하는 이중 부담이 발생하고 있다. 표, 그래프: <탄소섬유 복합재료 프로젝트 요약><세계 탄소섬유 시장점유율 순위> <화학저널 2015년 6월 22일/28일> |
한줄의견
관련뉴스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EP/컴파운딩] HS효성, 중국 탄소섬유 공세 강화 | 2025-09-17 | ||
[EP/컴파운딩] HS효성, 북미 탄소섬유 시장 공략 | 2025-09-10 | ||
[EP/컴파운딩] HS효성, 친환경 탄소섬유 생산 | 2025-09-04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EP/컴파운딩] 탄소섬유, 일본이 중국에 밀린다! | 2025-06-20 | ||
[EP/컴파운딩] 탄소섬유, 자동차 사용규제 “반발” | 2025-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