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경제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화학제품 운송코스트 상승이 우려되고 있다. 국제 원유가격이 배럴당 21-25달러로 하향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화학제품 물동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의 해상운송기업 Jo Tankers는 2000년 미국에서 아시아로 이동하는 화학제품이 급증하고, 중동에서 아시아로 향하는 물동량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오일가격 상승분을 상회하는 운송비 인상이 가능, 수익성이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Jo Tankers는 아시아 경제의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운송비가 낮아 수익성이 좋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태평양 영국의 Drewry Shipping Consultants는 2000년 일본 및 미국의 수출확대에 따라 유기화학제품 운송량이 1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량은 1999년 상반기에도 12.5% 증가했다. Drewry는 아시아·태평양의 무기화학제품 무역량도 1998년 3% 증가한데 이어 1999년에도 3%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화학제품 무역량이 폭증하고 운송비가 급상승했던 1995년 및 1996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아시아 경제가 1998년의 바닥을 탈출하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표, 그래프 : | 화학제품 운송비중 비교 | 미국의 탱크트랙 운송기업 순위(1998) | Vessel 수급추이 | Parcel 탱커 시장점유율 | 미국의 컨테이너 이용순위(화학) | 화학제품 Tonnage 추이 | 화학제품 운송비 추이 | <화학저널 200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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