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앞바다에서 에쓰오일 원유가 유출됐다.
1월29일 오전 울산 앞바다에 설치된 해상 원유하역시설인 부이(Buoy)에서 원유가 유출돼 해경이 긴급방제에 나섰다.
울산해양경찰서에 따르면, 1월29일 오전 7시48분께 울주군 간절곶 남쪽 3.6km 해상에서 기름띠가 발견돼 해당 지점을 지나던 상선이 “해상에 갈색 유분이 넓게 떠다닌다”며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름띠는 길이 수백미터, 너비 150-200미터로 분포해 있었고 에쓰오일이 관리하는 부이에서 유출된 원유인 것으로 확인됐다.
부이는 유조선에서 받은 원유를 해저에 설치된 송유관을 통해 육지로 보내는 장치이다.
대형 유조선은 수심이 얕은 부두에 접안할 수 없어 수심이 깊은 해상에서 부이를 통해 원유를 하역하고 있다.
원유가 유출된 에쓰오일의 부이는 지름 15.4미터, 높이 5.8미터 크기의 원통형으로 육지에서 약 3km 떨어진 해상에 설치돼 있다.
해경은 화학방제1함 등 울산해경서 소속 경비함정 15척, 방제11호정 등 인근 해경서 경비함정 14척, 헬기 등을 동원해 긴급 방제에 돌입했고 부이 상부에 설치된 압력계가 이탈돼 파공(깨진 구멍) 부위에서 원유가 유출된 것을 확인했다.
압력계는 최근 이어진 울산 앞바다의 높은 파도에 파손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경구조대가 부이 상부로 올라가 오전 9시15분께 파공 부위를 봉쇄해 추가 기름 유출을 막았다.
원유 유출량은 해경과 에쓰오일이 현재 파악하고 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에는 기상 악화로 원유 하역 작업은 없었다”고 밝혔다.
해경은 사고 해상에 270미터 오일펜스를 설치해 기름띠 확산을 막은 채 기름을 수거하는 방제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근 양식장 등 2차 오염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방제를 마무리하는 대로 에쓰오일 관계자를 상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