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인디아는 2020년 3월22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에 봉쇄령을 내렸고 음식점과 대중교통 운영이 전면 중단되며 일반 소비가 침체돼 자동차 등 제조업 생산이 멈추는 등 서플라이 체인이 단절되는 위기를 겪었다.
6월부터 봉쇄령을 단계적으로 해제했으나 2020년 2분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이 마이너스 24%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막대한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봉쇄령 해제 이후 자동차를 중심으로 제조업 생산과 소비가 회복되고 4분기에는 소폭이지만 GDP 성장률이 플러스로 전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21년 5월 들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40만명을 넘어서는 등 대유행이 다시 시작돼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하루 40만명 돌파 “대유행”
인디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경제 침체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인디아 보건가족복지부 집계에 따르면, 2021년 4월15일 기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20만739명으로 집계됐다. 특정 국가의 하루 확진자 수가 20만명을 넘은 것은 미국에 이어 2번째이다.
인디아의 신규 확진자 수는 2020년 9월 10만명에 육박한 후 2021년 2월 8000-9000명으로 줄었으나 3월11일 다시 2만명을 넘어섰고 이후 폭증세를 보여 4월6일 9만6982명으로 늘어났고 4월 중순 2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5월초에는 39만명으로 40만명에 근접했다.
누적 확진자 수는 기준 5월25일 2694만8874명으로 미국 3301만6021명에 이어 세계 2위이다. 사망자는 31만1388명에 달하고 있다.
수도 뉴델리(New Dehli)는 확진자 폭증으로 의료 붕괴사태 직전으로 내몰리자 4월19일 밤부터 6일간 봉쇄령(Lockdown)을 발령했다. 인디아 전체 확진자 수가 4월19일 27만3810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뉴델리도 2만5000명에 달했기 때문이다.
뉴델리는 봉쇄기간 동안 모든 회사와 상점, 쇼핑센터, 시장, 교육기관, 극장, 식당, 유흥시설, 놀이동산, 공원, 스포츠시설이 문을 닫고 모든 사회, 정치, 스포츠, 종교활동이 금지됐다.
인디아에서 일일 확진자 수가 40만명에 육박한 것은 전파력이 강한 이중 변이 바이러스(B1617)가 유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인디아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갈수록 심각해지자 삼성전자 인디아법인은 주재원 가족 철수를 권고했다.
삼성전자 인디아법인은 4월19일 오전 내부 공지를 통해 주재원 가족의 임시 귀국 관련 왕복 항공권, 자가격리 비용 등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확진자 급증, 병상 부족 등이 발생한 인디아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강제 귀국을 지시하지는 않았지만 비용 지원을 통해 사실상 철수를 권고했다.
삼성전자는 뉴델리 인근 노이다(Noida)에 세계 최대의 휴대폰 공장을 가동하는 등 인디아 시장 공략에 공을 들여왔다. 현재 인디아에 거주하는 삼성전자 주재원은 100명, 가족 수는 200명 가량으로 추산된다.

 

자동차, 2021년 생산대수 340만대 기대 “물거품”
인디아 정부는 2020년 5월 이후 3번에 걸쳐 총 30조루피(약 420조원)에 달하는 경제지원책을 발표하는 등 경제 회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이 재개됨에 따라 차질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디아는 제조기업‧농가 지원 및 고용 대책, 감염증 대책 예산을 확대함에 따라 개인소비가 회복되고 자동차 생산대수가 급증했으나 4월부터 침체가 다시 시작된 것으로 파악된다.
인디아는 2020년 봄 봉쇄령을 내리며 자동차 공장의 가동을 전면 중단시켜 4-5월 생산대수가 거의 0대 수준으로 급감했고 판매대수도 크게 줄었으나 8월부터 승용차 판매가 증가로 전환돼 12월부터 2021년 1월, 2월에는 3개월 연속으로 전년동월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승용차 생산은 가동중단 여파로 2020년 4월부터 2021년 2월 기준 263만대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했고 2020년 전체로도 290만대에 머물렀다. 2021년에는 340만대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이 어느 정도 작용할지 주목되고 있다.
수출 역시 40% 정도 감소한 후 더디게 회복됐다는 평을 받았고 2020년 4월 유로(EURO)6에 해당하는 배기가스 규제 Bharat-6를 도입한 영향으로 최근 회복속도가 빨라졌으나 원상복귀가 불가피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출‧퇴근 시 대중교통 이용을 기피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자동차 생산‧판매대수 회복세가 뚜렷했으나 뉴델리를 중심으로 봉쇄령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인디아는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컨테이너와 선적공간 부족, 미국 한파에 따른 화학공장 가동중단으로 소재‧부품 부족 현상을 겪고 있고 코로나19 대유행까지 다시 나타남으로써 전체적으로 경제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용 화학제품 수요 냉각 불가피
자동차 내‧외장용으로 사용하는 나일론(Nylon)과 습동부품용 POM(Polyacetal) 등 EP(엔지니어링 플래스틱), 범퍼용 PP(Polypropylene) 등 합성수지 수급은 2021년 3월까지 수급이 타이트했으며 인디아 수요가 급증하면서 2021년 들어 아시아 현물가격이 급등과 폭등 행진을 계속했으나 4월 들어 인디아 수입이 주춤하면서 하락세로 전환됐다.
다만, 코로나19 사태로 서플라이 체인이 중단되는 상황을 경험한 인디아 자동차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과 부품 생산기업들이 장기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것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선회함으로써 앞으로 인디아 현지 조달율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디아는 북부 지역에서 자동차 생산이 가장 먼저 시작됐고 남부의 첸나이(Chennai), 벵갈루루(Bengaluru)와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구자라트(Gujarat) 등 4곳에 자동차산업이 집적돼 있으며 북부는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남부와 서부 2개주에서 OEM 투자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용 소재를 공급하는 화학기업들도 구자라트 등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신증설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서부는 다른 지역보다 훨씬 수월하게 합성수지와 화학제품 기초원료 등을 조달받을 수 있어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의약품, 수입의존 탈피 자급체제 본격화
인디아는 세계 의약품 생산 3위이며 제네릭 중심의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다만, 원료의약품은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일부는 의존도가 80-100%에 달해 국산화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인디아 정부는 2020년 원료의약품을 국산화하기 위한 지원책을 도입했다. 인디아기업의 일관생산체제 구축 등을 지원해 인디아가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세계의 의약품 공급기지로서 지위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디아는 2020년 의약품 수출액이 1조2292억루피로 전년대비 13.4% 증가했다. 의약품 수출액은 2018년부터 두자릿수 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최근 3년 동안 60%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최대 수출국은 미국으로 40%를 차지하고 있고 중남미,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수출도 상당량을 유지하고 있다. 
인디아 정부는 2020년 원료의약품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생산연동형 인센티브(PLI) 시스템을 도입했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발효 베이스 90% 이상, 화학합성 베이스 70% 이상의 출발물질과 중간체, API(의약품 유효성분) 등 41개 품목을 새롭게 생산하는 인디아기업에게 5-6년 동안 5-20%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정책으로 2029년까지 10년 동안 총 694억루피를 투자하기로 했다.
시스템 도입 직후에는 현재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페니실린G, 7-아미노셀팔로스포란산(7ACA), 에리스로마이신 티오시안산염(TIOC), 쿨라뷰란산 등을 생산하는 5건의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오로빈도파마(Aurobindo Pharma)는 페니실린G 1만5000톤, TIOC 1600톤, 7ACA 2000톤 생산을 위해 총 3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인디아 정부는 최우선 4개 품목을 포함해 36개 품목에 대한 215건의 신청을 받아 33건을 승인했고 2021년 3월까지 나머지 신청 중 95건에 대한 심사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액은 1곳당 최대 508억루피에 달하며 6년 동안 최대 5440억루피를 투입할 예정이다.

 

태양광, 관세장벽 높여 국산화…
나렌드라 모디 정권은 대기오염 개선과 원유 수입 감축을 위해 2030년까지 수력,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450GW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현재 재생에너지 용량이 약 130GW이고 태양광이 35GW 수준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도전적인 목표로 평가되고 있다.
인디아는 2022년 4월부터 태양광발전 패널과 셀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세율은 패널 40%, 셀 25%로 현재도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통해 중국, 말레이산 패널과 셀에 1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나 관세장벽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인디아는 태양광 패널 수입량 가운데 90% 이상이 중국산이며 수입제품에 밀려난 인디아 패널 공장들이 가동률을 낮추고 있어 관세장벽을 강화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기 위해 매출 연동형 지원책에 나서고 있다.
인디아 국영 NTPC, 아다니(Adani), 타타그룹(Tata Group) 등이 투자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2020년 11월에는 인디아 태양광에너지공사 SECI가 실시한 라자스탄 발전 프로젝트 입찰에서 해외기업이 1GWh당 2루피(약 30원)에 낙찰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10원 정도에 낙찰된 사례도 있는 중동보다는 경쟁력이 약하지만 인디아도 태양광발전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강윤화 선임기자: kyh@chemlocus.com)


표, 그래프: <인디아의 승용차 생산(2020.4-2021.2), 인디아가 국산화를 추진하는 의약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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