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zene 시황은 2001년 들어 유도품 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고, 타이완의 Formosa가 2000년 4/4분기 이후 신규 플랜트를 가동해 동남아 수출이 줄어들면서 전반적으로 Benzene 수요가 감소해 약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에는 SM 등 유도품 시장의 강세로 톤당 400달러 이상을 호가했으며 최고 430-440달러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2001년 들어 아시아 시장이 급격히 줄어들고 미국 수출의존도가 커지고 있어 US CP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Benzene 가격은 메이저와 수요기업의 계약으로 정해지고 있으며 주로 1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US CP(미국도착도 가격)를 기준으로 정해지고 있다. 2001년에는 US CP에 24달러 정도 낮은 가격에 국내 내수가격이 정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5월 US CP는 톤당 350달러 선이었으며, 6월에는 338달러인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스파트가격이 계약가격보다 다소 낮은 상태이지만 US CP가 상당 하락하고 있어 향후 스파트 가격과 계약가격이 역전될 가능성도 보이고 있다. 수출가격은 내수가격보다 조금 낮게 형성되고 있으며 US CP에 60달러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에 평균 380달러 정도였고, 2001년 1/4분기에는 350달러, 2/4분기 현재는 FOB 기준으로 280달러로 상당 하락한 상태이다. 전반적으로 2001년 들어 3월 일시적인 반등을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계속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신증설과 유도품 시장의 침체로 쉽게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Benzene은 70-80% 정도가 SM 용도로 사용돼 SM 시장의 경기부진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다. 5월 이후 국내 SM 플랜트가 정기보수를 끝내고 재가동할 것으로 예상돼 Benzene 수요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6/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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