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 팜유·대두유 공세 "죽을 맛"
2001년 유럽에서의 광우병과 구제역 파동으로 쇠고기 생산이 급감함에 따라 유럽의 우지 공급량이 줄어들자 구매자들이 미국과 캐나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수출 감소 외에 미국시장의 자체적인 요인도 미국의 우지 가격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특히, 사료부문에서 대두 생산제품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대두 가격이 하락하면 가격이 동반 하락할 수밖에 없는 상태이다. 또 산업용에서는 팜유의 도전도 거세 2000년 비누 생산용 우지 소비가 감소했다. 2000년 비식용 우지와 Grease 미국소비가 1999년 37억파운드에 비해 2% 감소한 반면, 식용 우지 소비는 1999년 4억2800만파운드에 비해 6% 증가했다. 비누 생산에서는 비식용 우지 소비가 1999년 2억2900만파운드에서 2000년 1억4800만파운드로 급감했다. 정제 우지 소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사료용 소비는 1999년 9억6000만파운드에서 2000년 9억800만파운드로 감소했다. 그러나 2001년에는 사료용 수요가 증가했고, 2002년 2월까지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우지 시장은 대두유와 팜유 시장에 달려 있으며, 유지 시장의 상황을 고려해볼 때 2002년에는 우지 가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1/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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