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전략적 제휴 “국경 없다”
국경간 M&A가 1990년 153억달러에서 2000년 1-10월 974억달러로 6배 이상이 증가했으며, 국경간 전략적 제휴도 1990년 2532건에서 1999년 4519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들도 국경간 M&A와 전략적 제휴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데 OECD 국가 중 유입 M&A는 1997년 20위에서 1999년 12위로, 전략적 제휴는 1990-99년 전체 건수로는 9위, 2000년 1-10월 실적으로는 8위를 차지했다. 국경간 M&A(Cross-border M&A)는 상이한 국적을 가진 기업간의 M&A로 대상기업의 주식·자산의 매입, 사업부문의 합병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자원부 발표에 따르면, 1990년대 세계경제의 개방화와 글로벌화 추세에 맞추어 국경간 M&A 규모가 1990년 153억달러에서 2000년 약 1000억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특히, 인터넷 활용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1994년 이후 계속 급증추세를 보이고 있다. 10억달러 이상의 대규모 M&A가 차지하는 비중도 매년 증가해 2000년 77.2%를 차지했으며, 1998-2000년 금액 기준으로 상위 10위 M&A 사례는 모두 미국과 서유럽 또는 유럽기업간에 이루어졌다. 표, 그래프: | 10대 국경간 M&A(1998-2000) | 국경간 M&A 추이 | 국경간 전략적 제휴의 목적 | 국경간 전략적 제휴 거래회수 | 한국의 국경간 전략적 제휴 추이 | <화학저널 2002/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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