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시장규모 3000억원 … 오행생식-이롬라이프 한판 승부 열을 가하지 않은 자연상태 그대로 먹는 식품인 생식이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대체 식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이에 따라 생식을 소재로 한 기술개발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식은 주로 곡류, 채소류, 버섯류, 해조류 등의 자연식품을 동결건조해 성형하는데 영하 40℃ 정도에서 수분을 승화시켜 건조함으로써 원료의 맛과 향,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1990년대 말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휴대가 간편하고 취식이 용이해 아침식사를 거르는 직장인,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고 영양학적으로는 지방함량이 낮은 대신 효소,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해 비만을 걱정하는 현대인들의 다이어트용으로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생식 관련 특허출원은 1996년을 시작으로 1999년 7건, 2000년 15건, 2001년 20건으로 최근 몇 해 동안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모두 국내기업 및 개인이 출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1건(89.5%)에 이르는 개인출원 가운데 상당수는 실질적으로 중소기업 출원인 것으로 판단된다. 생식제조 관련 기술로는 ▷분말 이외의 과립형, 젤리형, 막대형 등으로 성형하는 방법이 9건 ▷비린내 제거 등을 위한 원료의 가공방법 7건 ▷키토산, 실크아미노산 등의 고가의 건강보조식품을 첨가한 것 9건 ▷특정질병이나 환자, 학생 등 대상에 따라 영양성분을 조절한 것 12건 ▷다이어트용 2건 ▷생식음료 2건 ▷기타 원료의 단순한 배합 등에 관한 것이 16건으로 각각 나타나고 있다. 기술개발도 ▷단순히 원료의 종류나 함량을 조절한 것에서 키토산, 옥타코사놀, 프로폴리스 등의 건강보조식품을 첨가해 원료의 고급화를 추구하고 ▷범용제품에서 영양성분을 조절하여 학생용, 환자용, 다이어트용 등으로 대상, 용도별로 제품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분말제품 중심에서 휴대와 취식이 편리하게 과립형, 젤리형, 막대형(고형), 음료형 등으로 성형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2-3년 동안 해마다 20-30%의 성장을 보여온 국내 생식시장은 2003년에는 약 30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2003년 들어 경기위축 영향으로 1-3월 매출실적은 다소 부진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생식업계에서는 이롬라이프, GMF, 오행생식 등 중소기업들이 선전하고 있지만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최근 대상, 풀무원, CJ 등 대기업이 진출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술개발 열기도 한층 더 가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선두 기업인 이롬라이프는 2002년 생식사업 부문에서만 매출 1000억원을 거두는 등 국내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1988년부터 자체 제조공정을 확보하고 기술개발에 주력했던 GMF는 최근 국내 생식시장의 15% 정도를 점유하면서 급성장하고 있어 2003년에는 50%의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 오행생식이 5% 내외의 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대상, CJ, 풀무원 등도 본격적인 판매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조인경 기자> 표, 그래프: | 생식관련 특허출원 추이 | 생식제조 관련 주요 기술특허 출원현황 | <Chemical Journal 2003/04/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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