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 연평균 10~15%의 성장률을 보여온 세제산업이 93년이후 정체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비누는 90년이후 계속 감소경향을 보이고 있다. 94년 비누 생산량이 11만9321톤으로 전년대비 0.5% 증가에 머물고, 합성세제는 28만2796톤을 생산해 2.9% 증가에 그치는 등 총 비누 및 세제의 생산량이 40만2117톤으로 2.2% 증가에 그쳤다. 내수둔화 및 위축은 더욱 심해 94년기준 비누의 수요는 9만7760톤으로 10.2% 감소했고 합성세제는 26만6065톤으로 1.8% 감소하는 등 총 비누와 세제의 수요가 36만3825톤으로 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최근 4년간 비누·세제시장이 계속 큰 폭의 둔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세정제 및 크린싱크림 등 다양한 비누 대체제품의 사용이 증가하고, 비누 수요가 성숙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합성세제의 사용위축도 최근 환경문제와 관련 세제 사용의 자제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 에 맞춰 고농축세제등의 등장으로 자연히 생산 및 사용량 자체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금액측면에서는 고급화추세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표, 그래프 : | 비누 생산추이 | 비누 및 세제 수요동향 | 비누 및 세제 생산동향 | 비누 및 세제 생산구성비(1994) | 비누 및 세제 수요구성비(1994) | 비누 수요추이 | 비누 및 세제 수출추이 | 비누 및 세제 수출현황 | 비누 및 세제 수입현황 | 비누 및 세제 수입추이 | 세탁비누 시장점유율(기업별) | 세탁비누 판매현황(기업별) | 합성세제 생산추이 | 합성세제 수요추이 | 주방세제 판매현황(기업별) | 주방세제 시장점유율(기업별) | <’96 화학연감>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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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케어] 비누·세제 | 1998-00-00 | ||
[퍼스널케어] 비누·세제 사양산업화 가속 | 1997-10-20 | ||
[염료/안료] 비누·세제 생산증가율 둔화 | 1997-10-06 | ||
[퍼스널케어] 비누·세제용 향료 국산화 | 1995-04-24 | ||
[퍼스널케어] 비누·세제용 향료 국산화 미흡 | 1993-09-06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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