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통음료의 이미지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은 식혜시장은 최근 선후발 기업간 과열경쟁이 특소세 부과 공방으로 비화되면서 시장변화에 귀추가 주목. 국내 식혜시장은 95년기준 2500억원중 42%를 점유했던 비락을 상대로 롯데, 해태 등 청량음료의 대기업들이 시장잠식을 통해 추격하는 양상. 이에따라 후발기업의 저가덤핑전략이 표면화되면서 선후발 기업간 과열경쟁으로 인한 시장의 혼탁양상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 실정. 특히, 96년6월 롯데, 해태 등 후발 대기업들이 식혜에 대한 특소세 부과를 추진, 전체적인 시장악화를 통한 「선점 중소기업 고사전략」에 나섰다는 후문. <화학저널 1996/9/2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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